MTN NEWS
 

최신뉴스

KT-국토부, 드론 교통 관리체계 개발

도강호 기자

KT는 28일 클라우드 기반 저고도 무인항공기 교통관리(UTM) 체계 및 기술 등을 연구개발하는 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도강호 기자] KT는 국토부가 주관하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드론 안전 운용을 위한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 사업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선정돼 항공안전기술원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KT는 2021년까지 150m 이하 상공을 운항하는 공공·민간 무인비행장치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는 '저고도 무인항공기 교통관리(UTM)' 체계 및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사업으로 국내 무인비행장치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저고도 무인항공기 교통관리' 플랫폼이 개발되면 드론간, 드론-건물간 충돌이나 불법 드론에 의한 사생활 침해, 테러 등 드론에 의한 사고와 재난 예방 관리체계가 마련된다.

KT는 세계최초 5G 기술개발 및 표준화 노력과 지능형 네트워크 역량, 네트워크 플랫폼 개발 및 운영 노하우 등을 인정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창봉 항공안전기술원 연구단장은 "미국, 유럽연합 등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역관리를 위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활발히 진행 중이나, 국내의 경우 무인비행장치 활용분야 발굴 및 제도개선 등에 집중, 저고도 공역관리에 대한 기반구축은 시작단계"라고 이번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정호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통합보안마케팅담당 상무는 "KT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드론 산업 등 안전 산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선제적으로 동참할 것"이라며 "특히 기회가 된다면 5G 통신기반의 UTM플랫폼 상용화와 함께 글로벌 시장을 개척에 집중하여 수출 증대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T는 향후 항공교통시스템 및 사고예방 관련 신규 시장 개척은 물론, 5G 기반 자율주행차 분야와 재난안전플랫폼 사업 접목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도강호 기자 (gangdogi@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