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문제 해결"…KT, 연구서적 발간

박소영 기자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책. /사진=K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정보통신기술(ICT)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포용적 성장'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KT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전문 연구도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발간한다고 29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정리한 이 도서는 오는 31일 정식 출판된다.

KT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개인과 기업, 학계, 정부 역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책을 냈다고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의 세부적인 과제를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사례와 아이디어가 담겼다.

특히 ICT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포용적 성장'에 적극 나서야한다고 주장한다.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동시에 고령화, 환경, 교육 등 사회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근간으로는 차세대 네트워크인 '5G'가 제시됐다. 대량의 네트워크를 저지연으로 송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화, 사물인터넷(IoT) 대기질 측정 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

5G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4대 분야에서 도약을 이루면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카, 핀테크, 스마트미디어 등의 7대 주력산업 성장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한편, 포용적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부가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발굴, 지원해 생태계를 구축해야한다는 것.

김희수 KT 경제연구소 대외정책연구실장은 "정부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거대한 미션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민간을 참여를 유도해 인센티브는 지원해야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