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IT서비스학회 새정부 전자정부 전략 세미나 "민간·국민 주도로 재정립돼야"

박소영 기자

이상민 의원실(더불어민주당)과 한국IT서비스학회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새 정부 IT 서비스 미래 전략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단순 행정업무 개선 차원이 아닌 국민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자정부와 IT 정책방향을 수립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정부가 과도한 주도권을 가지기보다는 민간기업과의 조화로운 참여를 이끌어내야한다는 지적이다.

이상민 의원실(더불어민주당)과 한국IT서비스학회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전자정부 정책방향과 IT 생태계’를 주제로 새 정부 IT 서비스 미래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상민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성공적인 IT 정책을 위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나누지 않는 개방과 공유가 중요하다"며 "IT 서비스와 관련된 열려있는 플랫폼을 빨리 구축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라고 말했다.

특히 새정부가 열린 혁신의 자세로 접근해야한다는 데 뜻이 모아졌다.


행정자치부 전자정부국 정윤기 국장은 "국정의 동반자로서 국민이 정책과정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데이터와 정보의 국민 공유를 위한 데이터 기반 행정을 구축하는 등 전자정부를 지능형 정부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인공지능 등 기술을 적용해 지능형 전자정부가 돼야 한다”며 “인공지능이 진화하면서 미리 민원이 제기될 수 있는 내용을 알려주고 더 좋은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국민의 민원 신청이 더욱 쉬워진다"고 말했다.

한국IT서비스학회 김광용 명예회장은 “전자정부 분야에서의 전문성, 언어능력, 현장경험 등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인재양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개도국 유·무상 프로젝트 사업을 중심으로 공적개발원조(ODA) 전자정부 사업의 사후관리 및 사업 참여, 모니터링 전담 인력 파견 등을 통한 해외 일자리 창출 등이 방안으로 제시됐다.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거론됐다. 미래창조과학부 이상학 국장은 “클라우드 등 지능정보기술 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및 국민 중심의 획기적인 서비스 혁신을 도모해야 한다”며 “민간 중심의 시장형성과 성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외에 강원대 권호열 교수는 “국가정보화사업의 성과평가제도를 개선하고 운영감리를 의무해 신뢰 기반의 전자정부를 구현해야한다"며 "이렇게 되면 국가정보화예산의 효율적 집행, 대국민 서비스의 효과성 개선, 지식산업 활성화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