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4차 산업혁명시대, R&D·인력양성 등 게임산업 재점검해야"

박소영 기자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의 결합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 전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게임산업의 연구개발(R&D)은 물론 거버넌스와 인재양성 전략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박진완 중앙대학교 교수는 20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의 결합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수요 중심형 융합 R&D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발전하면서 별다른 전략이 필요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에서 창조적 능력과 감성에 바탕을 둔 인문, 사회과학, 예술 등을 제외한 분야는 희미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같은 변화에 대비해 기초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춘 R&D를 전개해야 한다고 박교수는 주장했다.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기초를 다지는 동시에 창의적인 과학기술인재가 나올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방식이 도입돼야한다는 것.

미국이 '미네르바 스쿨'을 설립, 온라인 수업을 기반으로 토론·세미나 중심의 '거꾸로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또 산업의 다양성을 위해 정부주도 정책, 수요조사 방식의 R&D를 민간주도 방식으로 재편해야한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R&D 과제공모 제안요청서(RFP)를 작성, 공유하는 과정에서 이미 핵심 콘텐츠가 노출돼버리는 점도 문제로 거론됐다.

게임 관련 부처를 효율적으로 구성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현재 미래부와 문체부 등으로 이원돼 있는 게임 관련 산업들을 한 데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위정현 중앙대학교 교수는 "대형 게임사들이 노하우를 전수하고 정부는 소규모 개발사를 전담육성하는 방식으로 민관 협력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곧 출범을 앞둔 '4차 산업혁명위원회'로는 게임산업을 이끌기 역부족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위교수는 "위원회 안에서 게임산업의 입지가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자문기구로서의 한계를 띨 것"이라며 "제조업 중심으로 위원회가 흘러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민간의 혁신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콘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재양성의 경우 VR 등 신산업 분야의 게임 인력 양성을 확대하고 현장 중심의 게임공약 교육을 이끌어야한다는 지적이다. 또 지역 내 기업수요 조사를 통해 지역 맞춤형 실무 인재를 키우는 것도 방안으로 제시됐다.

이승훈 영산대학교 교수는 "특히 AR, VR 콘텐츠 중심의 현장밀착형 인력과 AI 등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융합형 전문인력을 양성해야한다"며 "5G 통신 등으로 새로운 게임이 등장할 가능성이 더 높아졌는데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아 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