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경유값 인상·LPG규제 완화 …'설비투자 물거품되나' 답답한 정유업계

강은혜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은혜 기자]


[앵커멘트]
새정부의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두고 정유업계가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경유값 인상과 더불어 LPG사용규제 완화로 경유 시장이 축소될 수 있다는 위기감때문인데요, 정유업계는 명확한 근거도 없는 상황에서 미세먼지 주범으로 몰려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강은혜 기자의 보돕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꺼내든 '경유값 인상' 카드.

현재 정부는 경유값 인상을 위한 에너지 세제 개편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기존 100대 85인 휘발유와 경유의 상대가격 비율을 95대 90으로 바꿔 경유값은 올리고 휘발유 값은 내리는 방안을 구상 중인데, 오는 8월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가격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LPG사용제한 규제를 풀어 일반인도 LPG차를 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경유차에 악재가 되는 정책 방향에 정유업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정유사들의 주요 상품이 경유인데 값이 올라 소비가 줄면 매출에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경유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이라는 딱지 자체가 억울하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2013년 환경부 산하의 국립환경과학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 미세먼지 원인 가운데 경유차가 29%를 차지해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같은기간 국립환경과학원의 연구 내용에는 경유 승용차가 늘어나긴 했지만 미세먼지를 유발하지 않았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2015년말 기준 6년간 경유 승용차의 차량대수는 86% 급증했지만 미세먼지는 되려 33% 감소했습니다.

게다가 통계자료에 중국 등 외부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이 포함되지 않은 점도 문제라는 지적입니다.

[녹취]정유업계 관계자(음성변조)
"경유뿐 아니고 휘발유에서도 (미세먼지가)많이 나오고 LPG도 물론 경유보다는 적게나오지만 발생되는 것은 확인된거고..정부가 경유만 문제 삼다보니까 불합리합니다."

늘어날 경유 수요에 대비해 고도화설비 구축 등 투자를 확대했던 정유사들은 발만 동동거리며 정부의 정책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강은혜(grace1207@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