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디에스케이, 경영권분쟁 2라운드 '갑론을박'

이대호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디에스케이 창업자와 신규사업을 위해 합류한 2대주주 측 사이에 분쟁이 격화되고 있다. 양측은 갈수록 고소·고발 건수를 늘려가고 있다. 향후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도 벌어질 전망이다.

김태구 부회장은 지난 21일 메디카코리아(디에스케이 손자회사)의 사채를 저가로 발행한 박광철 회장과 정찬희 부회장을 추가 고발했다고 밝혔다. (기사 참조 : 디에스케이, 자회사 '사채 저가발행' 논란)

뿐만 아니라 수많은 문제에서 양측은 사사건건 부딪치고 있다. 지난 6월 1일(기사 참조 : 디에스케이, 경영권 분쟁...3자에게 던진 네가지 질문)에 이어 두번째 갑론을박을 정리한다.


▲ 디에스케이 주식 불법매매 논란

지난 21일 김태구 부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사람들(박광철·정찬희)이 메디카코리아 자금으로 디에스케이 주식을 샀었다."며, "이는 손자회사가 모회사 주식을 보유하면 안되는 상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디에스케이에 따르면 메디카코리아는 지난달 중순 디에스케이 주식 약 30만주를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김 부회장 측은 박광철 회장과 정찬희 부회장 측 지분이 상당부분 증권사에 담보로 잡혀 있고, 주가가 하락하면 담보비율이 떨어져 반대매매를 당할 수 있으니 회사 자금으로 주가를 부양하려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김 부회장 측이 문제를 제기하자 박 회장 측은 해당 주식을 한 기관투자자에게 블록딜로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광철 부회장은 "메디카코리아 내부 랩계좌에 여유자금 25~30억원 정도가 있어 이를 활용했던 것이고 어차피 의결권도 없었다."며, "문제가 된다고 해서 2~3일만에 처분했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김 부회장 측은 "저들이 메디카코리아 자금으로 디에스케이 주식을 매입한 시점은 6월 9일부터 13일이고, 처분한 일자는 6월 29일 시간외 거래"라며, "2~3일만에 처분했다는 것도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 기관에 넘긴 직후 '상한가'

메디카코리아가 디에스케이 주식 약 30만주를 블록딜로 기관투자자에게 넘긴 것은 6월 29일로 추정된다.

6월 29일 디에스케이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을 보면 금융투자 쪽에서 29만 5,827주를 순매수, 기타법인에서 29만 8,327주를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후 3거래일만인 7월 4일, 디에스케이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그리고 금융투자 수급은 이날 29만 5,827주를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3거래일 전 블록딜로 받은 물량을 이날 전량 처분한 것으로 추정된다.

디에스케이 측은 이 과정에서도 양측이 모종의 거래가 있었을 수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이 또한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광철 회장은 "아무 상관없는 것"이라며, "금융위원회에서 조사 중이니 다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5월 31일 메디카코리아 공장 착공식 날과 6월 21일 프로톡신(보톡스) 시연회 날에도 주가는 떨어졌다."며 주가조작은 말도 안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 주식변동 사항 감추고 있다?

김태구 부회장은 지난 5월 장내매수를 통해 지분을 늘리며 최대주주로 다시 올라섰다. 이를 공시하기 위해 2대주주인 프로톡스조합(박광철 회장, 정찬희 부회장) 측에 잔고증명을 요구했으나 2개월 가까이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쩔 수 없이 본인 관련 지분변동만 공시했다는 것이다.

김 부회장은 "본인들이 당초 (보유주식)210만주라고 공시를 했는데, 검찰에서 잔고증명을 보니 210만주가 안됐다."며, "지분 변동을 공시하지 않은 공시위반도 금융위원회에 조사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교보증권과 유안타증권에 이들 지분이 담보로 계약된 것도 공시가 안됐다고 지적했다.

박광철 회장은 최대주주에게 주식 잔고를 알려줄 의무가 없다고 반박했다.

박 회장은 "한국거래소에 확인해보니 2대주주는 그런 것을 줄 의무가 없다."며, "내야 하는데 안냈으면 거래소가 우리에게 요구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합 지분에 대해서는 "정찬희 부회장이 나에게도 이야기를 잘 안해준다."며, "나도 잘 모른다."고 했다.


▲ "회사 3곳에서 고액 급여"

김태구 부회장은 박광철 회장과 정찬희 부회장이 회사 3곳 모두에서 고액 급여를 받아가고 있다며 도덕적인 면을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디에스케이에서 연봉을 내가 3억원, 박 회장 3억 5,000만원, 정 부회장 2억원씩 받기로 결정했다."며, "자회사에서도 별도의 급여를 받아갈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에 따르면 이들은 디에스케이 급여와 별도로 자회사, 손자회사에서 급여를 받아가고 있다. 메디카코리아에서 박 회장이 4억 5,000만원, 정 부회장 3억원 가량을 받는다는 설명이다. 적자 회사인 프로톡스에서도 박 회장이 1억원, 정 부회장이 9,000만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회장은 "나는 자회사 급여는 물론 자회사 법인카드도 한푼 쓰지 않는다."며, "이사회 결정이라고 해도 자기들 마음대로 이렇게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광철 회장 측은 이사회 결정을 통해 적법하게 받은 것인 만큼 문제될 것 없다는 입장이다.

박 회장은 "(적자인)프로톡스에서도 올해 안에 매출을 일으키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도덕적 문제가 된다면 프로톡스 급여는 서로 의논해서 안 가져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김태구 부회장 측 인사인)한진영 사장도 (급여를)세곳에서 가져간다."며 서운한 기색을 내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부회장은 "메디카코리아와 프로톡스에서 받는 세 사람의 급여는 프로톡스조합 운영자금으로 쓰고 있다고 자신들이 말해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회계감사 거부 논란

김태구 부회장 측은 지난 5월부터 모기업(디에스케이) 최대주주로서 자회사에 대한 감사권을 발동했으나 아직도 메디카코리아 등 자회사에 대한 회계장부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김 부회장은 "8월 15일까지 반기 결산을 내야 하는데, 당장 연결재무제표 작성이 걱정"이라며, "관리종목이 되면 소액주주들에게도 피해가 가니 저쪽에(박 회장 측에) 반기결산 꼭 좀 협조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박 회장 측도 반기보고서 제출에 협조한다는 뜻이다. 다만 방법적으로는 이견이 있었다.

박 회장은 "(메디카코리아, 프로톡스 외부감사인)태성회계법인은 김 부회장 측 임원들의 친구 회사"라며, "자회사 연결재무제표 작성에도 비협조적인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결재무제표 작성을 위해 김태구 부회장 측과 연관성이 없는 회계법인 한곳을 추가로 선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부회장 측이 요구하는 자회사들의 회계장부 열람에 대해서는 "특정 항목도 아니고 회사 전체의 거래, 재고 등 모든 자료를 다 내놓으라는 것"이라며, "트럭으로 20트럭 분량을 실어나를 일 있느냐"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이미 회계장부를 다 검찰에 제출해 더 볼 것도 없다."고 말했다.


▲ 박광철 회장, 김태구 부회장 추가 고발...공시위반?

박광철 회장은 최근 김태구 부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고소했다고 말했다. 다만 자세한 혐의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박 회장은 이어 "(김태구 부회장 측이)자신들이 나를 고소한 것은 바로 공시를 하고, 자신들이 피소 당한 건 왜 공시하지 않느냐"며, 공시 위반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 부회장은 "고소한다는 이야기만 들었지 공식적으로 통보 받은 것이 없다."며, "공식적인 자료가 오면 당연히 공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자기가 횡령·배임으로 고소를 당하니 무작정 반격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 메디카코리아 2대주주 가처분신청 취하 이유는?

메디카코리아 2대 주주가 박광철 회장과 정찬희 부회장을 상대로 제기했다 취소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두고도 전혀 다른 해석을 하고 있다.

메디카코리아의 2대 주주인 이주성 씨는 지난 6월 12일 법원에 두 사람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이들에게 횡령·배임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었다. 그러다 지난 19일 돌연 가처분 신청을 취소했다.

이를 두고 박 회장과 정 부회장 측은 "횡령 혐의는 근거가 없다는 점을 적극 소명했고, 이주성 씨 측도 이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김 부회장 측은 "박광철 회장이 정보통신법 위반 등을 이유로 이주성 군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압박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유학을 앞두고 있는 이 씨가 박 회장 측 회유와 압박에 어쩔 수 없이 송사를 마무리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 도청장치 설치 의혹까지

양측의 공방은 설전과 경영권 다툼, 법적공방을 넘어 점점 진흙탕 싸움이 되고 있다.

도청장치 설치 의혹까지 제기됐다.

박 회장은 "(김 부회장 측이) 내 방(사무실)에 도청장치를 설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상대 측에서 어떤 녹취를 가지고 있다고 했고, 도청 탐지 장치도 발견됐다는 것이다.

반면 김 부회장 측은 "오히려 도청을 당할까봐 이를 체크해보기 위해 탐지장치를 구매했던 것"이라며, "도청 증거가 있다면 검찰에 제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보톡스 균주 주인은 토사구팽?

프로톡신(보톡스)의 원천기술 제공자에 대한 대우를 두고도 논란이다.

프로톡스가 초저확산형 보톡스 즉, '프로톡신'으로 개발하고 있는 보톨리늄 독소의 균주(ATCC 3502)는 정용훈 한양대 의대 교수가 확보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 박 회장 측은 제품 개발에서 정 교수를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회장 측 관계자는 "박 회장이 정 교수에게 로열티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며, "사실상 개발자를 팽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회장은 "정용훈 교수에게 빨리 회사로 나와서 같이 개발하자는 것이 내 스탠스"라며, "정 교수의 요구가 굉장히 까탈스러워 로열티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용훈 교수는 프로톡신 개발과 관련된 본인의 입장 표명을 거절하는 등 안팎의 시선을 매우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