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한미 FTA 개정 협상, 조직 개편 뒤 서울에서 열자"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앵커멘트]
미국 무역대표부, USTR의 한미 FTA 개정 협상을 위한 공동위원회 개최 요구에 대해 정부가 국내 통상 조직이 개편된 뒤 서울에서 열자고 답했습니다. 정부는 FTA 개정 협상에 앞서 한미 FTA의 객관적 조사와 분석, 평가 방안의 논의가 선행 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염현석 기잡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미국 무역대표부의 한미 FTA 개정 등의 문제를 논의하자는 요청에 답신을 보냈습니다.

미국은 지난 12일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서한을 통해 무역 불균형 문제를 다루기 위해 협정 개정과 수정 가능성 등을 검토하자며 30일 안에 워싱턴에서 한미 FTA 공동위원회를 열자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가 한미 FTA 협상 주무부처인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취임한 직후 답한 겁니다.

산업부는 답신을 통해 "무역 적자에 대한 미국 측의 우려를 알고 있다"며 "두 나라의 경제통상 관계를 더 균형된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논의를 해 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논의는 국내 통상관련 조직 정비가 완료된 후 시작하고, 장소 역시 서울에서 열자고 답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통상본부장 등의 임명 등이 이뤄지지 않았고 정부 조직 개편이 진행 중인 만큼 그 절차가 끝난 뒤 적절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워싱턴에서 공동위원회를 열자고 했던 미국 측의 요구 역시 협정문상 규정처럼 서울 개최를 우선 고려하자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특히 한미 FTA가 두 나라의 이익균형을 달성한 결과물이라며, 발효 이후의 효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조사, 평가하자는 내용도 담았습니다.

정부는 "미국과 통상채널을 통해 공동위원회 개최와 관련된 세부사항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한미 FTA와 관련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