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GS25 꼼수 지원책, 점포 늘리기만 '급급'…'생색내기' 논란

윤석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윤석진 기자] "내년부터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국내 편의점의 20%가 문을 닫는데요. 그나마 우리는 전기세 100% 지원해주고 최저수입 보장해 준다니까 다행이에요."

여의도에서 GS25를 운영하고 있는 한 가맹점주의 말이다. GS25의 내년 지원방안을 두고 다양한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일단 점주들과 예비 가맹점 사업자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전기세 100% 지원에 높은 점수를 준다. 그동안 GS25 본사는 가맹점 전기요금의 50%만을 지원해 줬다.

최저수입 보장액이 최대 5,000만원에서 9,000만원으로 4,000만원 확대된 것도 환영받는 부분이다. 최저수입 보장은 가맹점포의 수입이 일정 금액에 미달할 경우 그 차액을 본부가 보전해주는 제도다. IT 자동화 시대에 맞춰 5년간 5,000억을 투자해 점포운영을 효율화 한다는 방침도 나왔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GS25의 상생 안은 헛점 투성이다.

먼저, 5000억 규모의 점포운영 효율화 방안은 재탕에 불과하다. 원래 하려던 사업에 5000억이란 투자액을 붙였을 뿐이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지난 5월 KT와 협약을 맺고 '미래형 점포'를 구축하겠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더욱이 미래형 점포 구축 사업은 GS25만의 전유물도 아니다. 경쟁업체들이 다 하는 사업에 뒤늦게 뛰어들면서 그것을 '상생방안'으로 포장했을 뿐이다. CU나 세븐일레븐은 진작부터 업무 효율화 차원에서 인공지능(AI) 도우미, 정맥 인증기기 등 미래형 점포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 사업을 두고 상생을 운운하지는 않는다.

최저수입 보장 규모를 연간 9000만원으로 인상해준 방안도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대목이다. 9000만원이란 큰 액수에 현혹될 수 있으나, 최저수입 보장액은 인건비와 관리비, 전기료 등의 각종 영업비용을 빼기 이전 금액이란 점을 감안해야 한다.

가령, 연간 9000만원, 즉 월 750만원이 보장된다 해도 내년 야간 아르바이트 인건비는 4대보험과 주휴수당 포함해 월 320만원(시급 9030원, 12시간 기준)으로 오른다. 향후 최저임금이 1만원이 되면 인건비 부담은 420만원(시급 11800원, 12시간 기준)으로 늘어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분과 각종 영업비용을 제외하면 점포 유형별로 다르지만, 점주의 호주머니에 들어오는 돈은 100만원도 채 안 될 수 있다.

전기세 지원도 제한적이다. 전기세 100% 지원을 받는 다 해도 실제 추가 지원금 상한선은 50만원 수준에 불과하다. 게다가 전기세 지원은 야간영업을 하는 가맹점만 해당된다. 야간에 버는 돈이 지출보다 적어서 주간 영업만 하는 점포는 전기세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말이다.

결국, GS25의 지원방안은 '생색내기'일 뿐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후폭풍을 막기에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가맹점과의 상생이라기보다는, 집토끼(기존점포)의 이탈을 막고, 산토끼(신규점포)를 끌어 모으려는 꼼수란 말이 나올 정도다. 이처럼 실제 지원은 미미하면서 숫자만 거대하게 부풀리는 지원책으로는 위기에 처한 편의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없다.

CU와 세븐일레븐도 GS25의 뒤를 따라간다면 편의점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은 허울 좋은 구호에 그칠 것이고, 영세 편의점들은 인건비 부담을 못이기고 줄도산 할 것이다. 본사의 뼈를 깍는 지원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윤석진 기자 (drumboy2001@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