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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현장+] "인공지능 스피커 AS,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조은아 기자

카카오의 '카카오미니'(위)와 네이버의 '웨이브'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샐리야, 인공지능 스피커 AS는 어디서 받을 수 있어?"
"잘 모르겠어요."

날씨나 길을 물으면 막힘없이 대답하던 인공지능(AI) 스피커가 자신과 관련된 애프터서비스(AS)에 대해 "모른다"는 답을 내놨다. 해당 정보는 네이버 고객센터 사이트를 비롯해 웨이브 웹사이트에도 나와있지 않다.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앱인 '클로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한참 메뉴를 살펴야 찾을 수 있다.

포털과 SNS와 같이 온라인 기반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업들이 AI 스피커를 비롯한 하드웨어 제품을 만들어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AS와 같은 오프라인 서비스 역량이 중요해졌다. 기기 고장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AS센터는 필수 요소. 이제 갓 서비스를 시작한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 수요가 많지는 않지만,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필요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

AI 스피커를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기업과 이동통신사들은 각자 상황에 맞춰 고객센터 대응을 하고 있다.

네이버는 웨이브 관련 고객센터 운영을 자회사 라인프렌즈에 위탁하고 있다. 라인프렌즈 콜센터를 통해 접수하면, 택배를 통해 분당에 위치한 AS센터에서 AS를 맡는다.

9월 말 카카오미니를 정식 출시할 예정인 카카오는 자체적으로 고객센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카카오 정책운영팀이 맡고 있는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AS를 지원할 예정인데, 구체적인 운영계획은 출시와 함께 공개된다.
KT의 '기가지니'(위)와 SK텔레콤의 '누구미니'

이통사의 경우 인터넷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객센터 운영에 여유가 있는 편이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AI스피커를 선보인 SK텔레콤은 '누구'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AS 방식을 안내하고 있다. 누구의 AS는 제조를 맡고 있는 아이리버가 전담한다. 현재 오프라인 AS센터는 아이리버 서울신촌센터, 아이리버 대전센터, 아이리버 대구센터 등 3곳에 마련돼있으며, 해당 센터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KT의 경우 자체 고객센터를 활용한다. 기가지니가 셋톱박스와 함께 판매되고 있는 특성상 고객센터 100번을 통해 AS를 접수하면 설치기사가 방문 서비스를 한다. 실제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가온미디어에 위탁해 진행되는 형태다.

이처럼 기업 상황에 맞춰 AS 대응이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기반 AS 센터가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기존의 전자기기 제조사들의 서비스센터에 익숙한 국내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미흡하게 느낄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AI 스피커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보다 편리한 AS 지원이 필요한 때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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