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공석 장기화…내주 윤곽 나올 듯

'현미경 검증', '백지신탁제도' 장관 인선에 어려움도
이진규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진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선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초대 내각을 완성하기 위해 60여일 동안 공석 상태인 중기부 장관을 임명해야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추석 연휴를 앞둔 다음 주 중으로 중기부 장관 후보자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23일 청와대와 중기부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중기부 장관 후보자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박성진 전 중기부 장관 후보자가 뉴라이트 역사관 논란 등으로 지난 15일 자진 사퇴하면서 중기부 장관 공석사태도 계속되고 있다.

중기부가 지난 7월 26일 공식 출범한 지 60여일이 되도록 조직을 이끌어나갈 장관이 없는 셈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중소기업계에선 문 대통령이 추석 연휴 전 중소기업 관련 정책을 이끌 중기부 장관 임명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추석 연휴가 최장 10일이나 되는 가운데 장관 후보자 지명이 연휴 이후로 넘어갈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 기간까지 고려하면 장관 공석 상태가 더욱 길어지게 된다.

하지만 장관 후보자를 찾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분위기다.

우선 박 전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 휘말려 '불명예' 사퇴한 것처럼 다음 장관 후보자에게도 '현미경 검증'이 진행될 게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다.

또 '고위공직자 백지신탁제도'가 중기부 장관 임명을 지연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청와대는 당초 중기부 장관에 정치인이 아닌 성공한 기업인을 임명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장관 후보자로 거론된 현역 기업인 대부분이 최장 2년 임기의 장관직을 맡기 위해 평생 일군 사업체의 경영권을 넘기는 것을 원치 않아 장관직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도 중소기업 관련 정책을 힘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실세형' 장관이 필요하다는 여론에 따라 기업인보다는 정치인 출신 인사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이 밖에 최저임금 상승과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에 악재만 앞둔 상황에서 중소기업 관련 정책을 이끌 장관을 맡기엔 힘들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진규 기자 (jkmedia@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