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국토부-서울시, 시공사 선정한 강남 재건축조합 합동점검

빠르면 11월초 시작…반포주공1·잠실 미성·크로바·잠원 한신4지구 대상
김혜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이르면 11월 초 정비사업 조합의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에 나섭니다.

이번 합동 점검은 지난해 11.3 부동산 대책의 후속 조치로 이뤄진 이후 두번째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특히 이번 점검에서 최근 과열 양상을 보였던 강남 재건축 수주전과 관련해 이미 시공사 선정을 마친 조합의 운영 실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최근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마친 반포주공1단지와 잠실 미성·크로바 아파트 등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재건축 수주전이 과열된 모습을 보임에 따라 재건축 조합의 대의원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회의록 등 관련 기록을 통해 재건축 사업의 의사결정이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됐는지를 들여다 볼 계획"이라며 "현재 국토부와 관련 내용과 시기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용역계약의 적정성과 회계처리 등 조합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등도 함께 점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는 물론 구청의 정비담당부서, 한국감정원, 변호사, 회계사 등 관련 전문가가 합동 점검반을 꾸려 관련 내용을 들여다 보게 됩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점검결과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수사기관 고발은 물론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내릴 예정입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15일 시공사를 선정한 한신4지구 수주전에서 금품·향응에 대한 제보를 받고 사실 확인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앞서 GS건설은 15일 서초구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 과정에서 신고센터 운영 6일 만에 227건의 금품·향응 제공 관련 자진신고와 상담 요청이 들어왔으며, 이 가운데 실제 금품·향응 신고가 총 25건이 접수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GS건설에 따르면 한신4지구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에는 현금 제공과 청소기, 숙박권, 상품권, 화장품, 명품가방 등을 지급한 사례가 포함됐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결과에 따라 (사실이 맞다면) 경찰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혜수 기자 (cury061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