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강남 재건축조합' 불법행위 엄단…국토부-서울시, 합동점검

김혜수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앵커멘트]
정부가 갈수록 과열되고 있는 강남 재건축 사업에 칼을 빼 들기로 했습니다.
이미 시공사 선정을 마친 재건축 조합에 대한 합동 실태 점검에 들어가는 것은 물론 불법 행위에 대해선 수사기관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김혜수 기잡니다.

[기사내용]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정비사업 조합의 운영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번 점검은 최근 국토부와 서울시가 실시한 시공사 선정 과정 불법행위에 대한 합동점검과는 별개로 조합의 행정과 자금 등 운영 전반의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조합의 회의록 등 관련 기록을 통해 재건축 사업의 의사결정이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됐는지를 들여다 볼 계획"이라며 "현재 국토부와 점검 내용과 시기 등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는 관할구청, 한국감정원, 변호사, 회계사 등 관련 전문가가 합동 점검반을 꾸려 관련 내용을 들여다 보게 됩니다.

특히 최근 재건축 수주전이 이상 과열 현상을 보였던 만큼 이번 점검에선 반포주공1단지와 잠실 미성·크로바, 잠원 한신4지구 등 이미 시공사 선정을 마친 조합이 집중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조합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엄단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GS건설은 한신4지구 시공사로 선정된 직후 227건의 금품·향응 제공 관련 자진신고와 상담 요청이 들어왔으며 이 가운데 실제 25건이 접수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GS건설에 따르면 한신4지구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에는 현금 제공과 숙박권, 상품권, 명품가방 등을 지급한 사례가 포함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사실 여부가 확인될 경우 경찰에 수사의뢰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혜수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