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계부채대책] 'DSR' 도입 등 잇단 규제…2금융권도 '예의주시'

이유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유나 기자] 정부의 새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에 저축은행 등 2금융권도 긴장하고 있다.

이미 정부의 강도높은 대출규제로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에서 잇단 규제 발표로 실적 하락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오늘(24일) 신 DTI 전면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새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업계에서 가장 예의주시하는건 일단 새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도입이다.

정부는 당초 오는 2019년부터 새 DSR을 도입하겠다 밝혔지만, 내년 하반기 은행권을 위주로 우선 도입한 후 2금융권에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미 시행해오던 가계대출 충당금에 대한 부담을 높이는 등 자본규제가 더 까다로워지는 것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총량규제와 금리인하, 충당금 규제 강화 등이 이미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래도 수익성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신 DTI 도입'도 간과할 부분은 아니다. 신 DTI는 차주가 보유한 부채를 포괄적으로 반영해 주담대 대출 가능 액수를 줄이는 방안이다.

일단 저축은행 업계에선 주담대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신 DTI 도입으로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그러나 상호금융 등 주담대 규모가 큰 업계엔 영향이 갈 수 밖에 없다.

상호금융 관계자는 "정부의 방침에 따를 수 밖에는 없다"면서도 "수익 악화가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토로했다.

은행에서 시행했던 안심전환대출과 같은 정책모기지 도입에 대해선 긍정적인 반응이 나온다.

정부는 5000억원의 장기·고정금리 전환 정책 모기지를 지원하고 규모를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방향성인 측면에선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익성인 측면에선 반신반의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관계자는 "긍정적이긴 한데 현재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처럼 되진 않을지 우려스럽다"며 "수익성 측면에선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