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SKT-교통안전공단, 5G 자율주행 실험도시 구축

박소영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이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 주요 실험 구간에 5G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1GB영화 한편을 0.4초만에 전송하는 ‘20Gbps급 5G시험망’ △실험차량과 0.001초 안에 데이터를 주고 받는 ‘5G통신 관제센터’ △정밀도 20cm 이하의 ‘3D HD맵’ 등을 마련했다.

5G 인프라는 무선, 교환기 등 모든 구간에 빔포밍, 빔트래킹, 네트워크 가상화 등 최신 5G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이다. 두 곳은 국내 기업, 기관들에게 케이시티의 5G 인프라를 개방하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5G인프라, 첨단 실험 시설, 다양한 주행트랙 등 다른 국가의 자율주행 실험도시보다 앞선 환경을 갖췄다"며 "국내 다양한 기업, 기관들이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경쟁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이시티는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이 경기도 화성시에 조성하는 총 면적 36만3,000㎡(약 11만평) 규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이다. 이곳은 △도심 △자동차전용부 △교외부 등 실제 도로 환경을 그대로 반영한 다양한 실험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