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몸값 귀해지는 강남 재건축...시공권 수주전은 왜 시들?

이애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앵커멘트]
연초 강남 재건축을 중심으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데요. 하지만 건설사들의 재건축 수주전 분위기는 예전만 못합니다. 정부가 재건축 입찰 과정에서의 비리를 뿌리 뽑겠다며 전방위 조상에 나서고 있고요. 또 조합원들의 요구도 깐깐해지면서 건설사들이 강남 재건축 수주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재건축 시공 수주전에서 경쟁자 부족으로 유찰된 반포주공 1단지 3주구와 대치쌍용2차 아파트.

지난 11월 반포주공 1단지 3주구는 시공사 선정을 위해 일반 경쟁 입찰을 실시했는데 현대산업개발만 단독으로 응찰해 유찰됐습니다.

1800억원 규모의 대치 쌍용 2차 아파트 재건축 역시 지난달 대우건설 한 곳만 응찰하면서 결국 유찰됐습니다.

두 사업장 모두 재공고해 입찰을 다시 진행한다는 입장이지만 식어버린 재건축 수주 열기가 반전을 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강남 재건축에 대한 정부의 감시와 제재가 날로 더 강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롯데건설에 이어 이달 초에는 대우건설이 재건축 비리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받는 등 정부는 재건축 수주에 참여한 건설사들을 전방위적으로 감시해 재건축 비리를 뿌리 뽑겠다는 방침입니다.

여기에 거액의 이사비 지원 등 치열했던 반포주공 1단지 1,2,4 지구 수주전 이후 강남 재건축 조합원들의 요구가 더 커진것도 부담입니다.

[건설업계 관계자 : "조합들의 눈높이가 계속 높아지고 있어요. 이것저것 다 요구하다 보니 건설사들이 수익성에 대해 고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강남 재건축 수주전이 금품경쟁으로 논란을 빚은데다 새해 집값 과열의 진앙지로 지목되면서 정부는 재건축 조건 강화로 진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어제(18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현재 30년인 재건축 연한을 40년 늘리는 방안과 더불어 안전진단 기준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건축 요건을 강화해 재건축이 쉽게 진행되는 것을 막아 강남 재건축 수요자체를 줄이겠다는 것입니다.

건설사들의 불법 재건축 수주를 근절시키고, 재건축 공급 자체도 줄이겠다는 정부.

날로 강화되는 규제 속에 식어버린 강남 재건축 수주 열기가 다시 회복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