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은 "최저임금 인상, 성장률 0.05%p 상승…물가영향 미미"

김예람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예람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최저임금 인상 효과로 민간 소비가 0.1%포인트 늘어나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05%포인트 상승할 것이라고 21일 내다봤다.

한은은 올해 민간소비 증가율은 2.7%, 성장률은 3.0%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주열 총재는 "최저임금 인상은 저임금 근로자가 많이 종사하는 업종에서 임금을 상당폭 올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음식·숙박업과 용역 산업 등 사업지원 서비스업을 예로 든 바 있다.

다만 한은은 최저임금 인상 관련 정부 지원을 받지 않는 30인 이상 사업장 가운데 영업이익이 작은 기업에서 고용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30인 미만 기업은 월 보수액 190만원 미만 근로자를 1개월 이상 고용하고 최저임금을 지키면 1인당 월 13만원을 지원받는다. 이렇게 지원을 받으면 올해 인건비 상승률이 지난 4년 평균(7.4%)과 비슷할 것으로 추산된다.

최저임금을 받는 근로자의 83%가 30인 미만 사업장에 근무하고 있다.

한은은 최저임금 인상이 올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0.1%포인트 상승에 그쳐 유의할 정도로 보지 않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 분에 대해 정부 지원을 받는 사업주가 많기 때문에 인건비 부담이 가격에 전이되는 영향이 적다는 것이다. 임금 상승이 가격에 반영되면 물가가 상승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예람 기자 (yeahra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