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노사 합의 난항

금호타이어 사측 "노조 입장 변화 촉구"
이충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충우 기자]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를 위한 계획 이행 약정서(MOU)' 체결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측이 노동조합의 입장 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금호타이어 사측은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노동조합이 확정되지도 않은 해외 매각 반대를 이유로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합의를 거부함으로써 채권단이 제시한 26일 시한까지 협약 체결이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회사는 노조의 무책임하고 위험한 결정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경영정상화 방안 합의를 위한 노조의 입장 변화를 공식적으로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오는 26일까지 노사 간 합의를 전제로 한 '자구계획안' 제출을 요구한 상태다.

채권단은 지난 1월 26일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자구노력과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연장과 함께 이자율 인하 등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1개월 내에 노사가 자체적인 경영정상화 계획을 마련하고 성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MOU를 체결할 것을 요구했다.


사측이 제시한 약정서에는 경쟁력 향상 방안(생산성 향상·무급 휴무·근무형태 변경 등), 경영개선 절차 기간 중 임금동결, 임금체계 개선(통상임금 해소) 및 조정(삭감),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폐지·중단·유지),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개선 등이 담겼다.


사측은 "무엇보다 지금은 회사의 생존과 지역경제의 안정이 최우선 목표가 돼야 하며 눈앞에 닥친 법정관리와 구조조정의 위기를 피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며 "만약 26일까지 채권단과 협약을 체결하지 못하면 노사가 논의했던 경영정상화 방안보다 더욱 가혹한 구조 조정안이 노사 모두를 덮쳐 이후 회사의 회생과 정상화에는 더욱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가 협약 체결까지 남은 하루 동안 모든 구성원들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 진정성 있고 책임 있는 자세로 다시 협상테이블로 복귀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