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심층리포트] 로또청약의 함정…득보다 실

이애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앵커멘트]
정부의 분양가 통제로 청약 당첨만 되면 수억원의 시세차익을 남길 수 있는 로또청약 광풍이 올해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서울 강남지역에서만 재건축 아파트 3000가구가 일반분양될 것으로 보이면서 이런 광풍은 더 거세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중도금 대출이 불가능해 현금이 넉넉한 부자들의 놀이터로 변질됐고 건설사들은 분양가 산정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이애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강북 신축 아파트가 13~14억원인데 강남 요지의 신축을 같은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현금 들고 대기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0만 청약설 괴담이 돌고 있는 '디에이치자이 개포'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정부의 분양가 통제로 주변 단지 시세보다 분양가가 낮아 수억원대 시세차익을 올릴 수 있다는 기대감에 로또청약이라 불리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3.3㎡당 분양가는 4160만원으로 84㎡의 가격은 14억원대.

고가 아파트지만 인근 개포주공 2단지와 3단지를 재건축한 래미안 블레스티지와 디에이치 아너힐즈의 시세가 20억원인 것과 비교하면 6억원이나 저렴합니다.

개포주공8단지를 재건축하는 디에이치자이 개포 견본주택 앞입니다. 낮은 분양가로 시세차익만 최소 4억원에 달하는 로또분양으로 관심받으며 견본부택 오픈 첫 날부터 많은 예비청약자들이 몰려 장사진을 이뤘습니다.

주말 3일 동안에만 4만3천여명이 견본주택을 다녀가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청약열기를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로또청약의 열풍은 지난해 9월 서초구 잠원동에서 분양한 '신반포 센트럴자이'에서 시작됐습니다.

정부의 첫 분양가 규제로 일반 분양가가 예상보다 낮게 책정되면서 로또청약이라는 용어가 돌기 시작했고 1순위 청약 경쟁률만 평균 168대 1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강남구 '래민안 강남포레스트'와 강동구 '고덕 아르테움' 역시 낮은 분양가 덕에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강남4구는 분양만 하면 대박행진을 이어간 바 있습니다.

올해 역시 디에이치자이 개포를 시작으로 서초 우성1차, 삼성 상아2차, 반포 삼호가든 3차 등 강남 재건축 3천여가구의 분양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강남 분양시장의 광풍은 계속될 전망.

이에 따라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와 안전진단 기준 강화로 최근 최대 2억원까지 하락한 강남 재건축 아파트 매매시장에 불쏘시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정부의 분양가 통제 배경이 부자들이 아닌 서민들의 내집 마련을 유도하기 위함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로또청약 광풍 속에 정작 서민은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중도금 대출이 막혀있고 건설사 자체 보증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목돈이 없는 실수요자들에겐 강남 재건축 아파트 청약은 그림의 떡이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9억원 이상의 주택에 한해서는 중도금 대출을 막았는데 디에치자이개포는 14억원에 가까운 분양대금을 대출없이 바로 살 수 있는 현금 부자들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박윤서 / 디에이치자이 개포 분양소장 : 전 가구가 9억원을 초과하기 때문에 주택도시보증공사로부터 중도금대출 보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분양받으시는 분들은 중도금을 현금납부 하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중도금 대출 규제로 서민이 강남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까지 모두 박탈해 부동산 과열은 막지 못하고, '현금부자들만의 리그' 등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만 남겼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 결국에 돈있는 사람들, 돈을 저축해 놓은 사람들만 분양받을 수 있는 한정된 시장으로 바뀌지 않나 그러한 생각이 듭니다. 강남 지역은 오히려 돈많은 사람들이 분양받을 수 있는 그들만의 리그전을 벌이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로또청약을 유도하는 정부의 규제 때문에 사업자도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용산구 한남동 외인아파트 부지에 들어서는 고급주택 ‘나인원한남’은 최근 고분양가 논란 속에 주택도시보증공사 HUG로부터 분양승인 거절을 통보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분양가를 3.3㎡당 6360만원에서 5000만원 이하로 대폭 낮춰 분양승인을 재신청하고, 펜트하우스 가구수를 줄이는 등 설계까지 변경할 예정입니다.

시행사 입장에서는 HUG 분양보증 이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어 손해가 크더라도 HUG의 말을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또 건설사는 분양가 하락분을 만회하기 위해 발코니 확장비용을 비싸게 하는 등 최고급 옵션을 제시할 수밖에 없어 불필요한 비용만 늘린다는 비판도 제기도 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과열을 막기 위한 정부의 분양가 통제가 로또청약 광풍, 현금부자들만의 리그 등 청약 시장을 되려 왜곡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