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0만대 vs 0대'…수소전기차는 달리는데 연료값도 못 정해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권순우 기자]


[앵커멘트]
수소전기차 넥소의 연료가 되는 수소의 가용생산량과 가격을 놓고 논란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00만대가 주행할 수 있는 분량이 있다고 주장을 하는데, 정유업계에서는 아예 없다고 반박을 합니다. 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울산, 여수 등에 대규모로 조성된 석유화학단지에서는 정유생산 공정의 부산물로 만든 '부생수소'가 나옵니다.

공정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된 수소는 수소전기차를 보급하는데 있어서 매우 큰 장점입니다.

현대차는 부생수소만 가지고도 넥쏘 200만대가 주행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환경부가 추산한 국내 수소 생산량은 현대차가 주장한 200만대의 1/4에 불과한 50만대입니다.

정작 부생수소가 가장 많이 나오는 정유화학 업계는 한발 더 나아가 부생수소를 석유화학 공정, 발전소 연료 등으로 활용하고 나면 남는 수소가 아예 없다는 입장입니다.

부생수소 생산량을 두고 이같이 각계의 의견이 엇갈리는 이유는 바로 '가격'때문입니다.

현재로선 통일된 '수소가격'이 없습니다.

수소 가격을 높게 받고 싶은 석유화학 업계는 수소가 없다고 말하는 반면, 수소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선 수소값이 싸야만 하는 자동차업계는 '양은 충분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통되는 수소의 가격은 운송비까지 감안해 kg당 울산은 5천원대, 강원도는 1만원대로 천차 만별입니다.

전문가들은 수소도 가스, 전기처럼 공공기관이 일괄 매입해 에너지 유통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구영모 / 자동차부품연구원 팀장 : 수소 가격은 민간 에너지이기 때문에 국가 에너지로 한번 들어와야 합니다. 공사 같은 공공기관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내에 가스공사 같은 공공기관이 수소에너지를 국가 에너지로 흡수를 했다가….]

또 자체 시장을 형성할 때까지 지나치게 큰 가격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지원도 필요합니다.

[김재경 /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 싸게 수소 연료비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야 합니다. 문제는 수소충전요금을 싸게 하면 민간에서 충전사업을 할 사람은 수익이 안되니까 들어올 수가 없습니다. 이 차이만큼 일정 부분 정부가 보전을 해줘서….]

사전 계약에 1천여명이 몰리며 수소전기차의 수요가 확인 된 만큼 수소 가격과 같은 에너지 체계 구축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soonwoo@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