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 아웃링크 언론사 만장일치 해야"...네이버 입장 바뀔까

서정근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서정근 기자] 네이버가 뉴스 공급을 아웃링크 방식으로 완전히 변경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 터지자 네이버는 최근 댓글 서비스 운영정책을 개편했는데, 이 개편이 '미봉책'이라는 비판에 직면하자 한성숙 대표가 직접 나서 추가 개편안을 내놓는다.

네이버는 아웃링크 방식 전환 요구에 "법제화 전 전면 개편은 언론사 만장일치 동의가 필요하다"며 그간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추가 개편을 통해 단순한 댓글 서비스 운영 변경에 그치지 않고 뉴스 운영 방식에 '유의미'한 변화가 이뤄질지 눈길을 모은다.

현 시점에선 뉴스 공급을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면 개편하는 '급진적인' 변화가 이뤄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서포트 리더는 9일 오전 서울 역삼동 네이버파트너스퀘어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댓글, 뉴스 개선책을 공개한다.

네이버는 최근 ▲ 기사 1건당 단일 아이디로 작성가능한 댓글 3개로 제한 ▲ 댓글 작성 후 60초 내 다른 댓글 작성 제한 ▲ 24시간 내 공감클릭수 50개로 제한 ▲공감·비공감 클릭 뒤 10초 이내에 다른 공감·비공감 클릭 제한 등의 개편안을 내놓았다.

네이버가 이같은 개선안을 내놓기 직전 받은 압박은 상당했다. 드루킹 사건이 터진 직후인 지난달 23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포털이 기자 한 명 없이 뉴스 장사를 하며 광고나 부를 독점하는 것을 막겠다"며 포문을 열었다.

지난달 25일 오전에는 김성태 원내대표를 포함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사옥에 항의 차 방문, 한성숙 대표에게 '대면 압박'을 가했다. 네이버가 개선안을 내놓은 시점은 항의방문이 이뤄진 직후인 25일 오후였다.

앞서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이 발의한 신문법 개정안의 추진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힘을 모으기로 합의가 이뤄졌다. 3당의 의석수를 합산하면 과반수를 넘는 160석이다. 이 개정안은 포털 뉴스를 아웃링크 방식으로만 유통하도록 강제하는 법안이다.

아웃링크 방식은 포털사이트가 제공한 정보를 클릭하면 정보제공자의 사이트로 이동해서 정보를 읽는 것이다. 뉴스의 경우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기사를 읽게 한다.

네이버는 485개에 달하는 검색 제휴 매체의 뉴스를 공급한다. 이중 200개에 달하는 뉴스스탠드 제휴 매체, 124개의 콘텐츠 제휴 매체를 별도로 두고 이들의 뉴스를 담는다. 일반 검색 제휴 매체의 뉴스와 뉴스스탠드 제휴 매체의 뉴스는 아웃링크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콘텐츠 제휴 매체 124개사의 뉴스는 네이버가 이들 언론사에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네이버 뉴스' 섹션에서 '인링크' 방식으로만 제공한다. 각 섹션별로 네이버가 주요 뉴스를 선별하는 '편집권'을 행사한다. 네이버 PC 버전은 인링크·아웃링크 방식의 뉴스가 함께 제공되나 모바일 버전의 경우 모든 뉴스를 인링크 방식으로만 공급한다.

일간 기준 네이버 방문자가 3000만명에 달하고, 이중 1300만명 가량이 네이버를 통해 뉴스를 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일부 이용자들이 인링크 뉴스에 댓글을 달고, 그 댓글 내용에 따라 여론이 좌우될 수 있다. 국정원 댓글 조작이나 '드루킹 게이트'가 나온 것도 네이버의 영향력이 그만큼 지대하고 뉴스 공급이 인링크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많은 사용자들이 네이버에 체류하며 뉴스와 각종 콘텐츠를 소모한다. 그에 맞춰 기업들은 고가의 광고비를 네이버에 제공한다. 네이버가 압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뉴스 유통 채널을 사실상 독점하고, 언론사가 아님에도 편집권을 행사하며 '본의 아니게' 여론을 좌우할 수 있는 구조가 짜여 있는 것이다.

언론사 입장에서도 네이버와의 제휴 확대가 현실적으로 절실하다. 입지를 다지지 못한 중소 언론사의 경우 네이버와의 검색 제휴 성사가 생존 여부를 가른다. 중대형 언론사는 뉴스스탠드 제휴와 콘텐츠 제휴를 병행한다.

인터넷 업계의 한 종사자는 "드루킹 일당의 매크로 댓글 조작이 알려졌을 때 아웃링크 방식 전면 도입 주장이 나온 것은 영리를 추구하는 사기업이 뉴스 유통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편집권도 행사하는 뉴스 공급 구조에 대한 문제 의식 때문"이라며 "댓글 서비스 운영 개선안을 내놓았을 때 세간의 반응이 냉소적이었던 것은 이같은 구조를 차제에 바꿔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했기 때문"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네이버는 아웃링크 방식 전면 도입 요구에 "도입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으나

"사용자 불편과 뉴스 공급 시장 환경 왜곡 등이 우려된다"며 사실상 이의 실행에 부정적인 속내를 내비친 바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법제화가 이뤄진다면 무조건 따르는 것이 맞다"고 전제한 후 "지금이라도 인링크 방식으로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들이 원한다면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해 줄 수 있다. 이는 자유계약의 영역"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법제화전에 모든 뉴스를 아웃링크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은 모든 언론사들이 인링크 방식으로 서비스하지 않겠다고 의견을 모을 때에나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법 개정 전에는 언론사들의 '만장일치 동의' 없이 모든 뉴스의 전면 아웃링크화는 어렵다는 것이다. 언론사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것을 감안하면 관련한 네이버의 기존 스탠스는 '하지 않겠다'는 쪽에 가까웠다.

한 대표가 이날 '추가 대책'을 통해 기존 입장과 다른 '그 무엇'을 내놓을지 여부에 눈길이 쏠린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서정근 기자 (antila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