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SK텔레콤, 글로벌 기업들과 HD맵 구축 나선다

이명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명재 기자] SK텔레콤이 중국과 일본, 유럽 등 초정밀 지도 대표기업들과 손잡고 자율주행차에 쓰이는 세계 표준 HD맵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유럽 히어(HERE), 중국 내브인포(NavInfo), 일본 파이오니아(Pioneer)사와 '원맵 얼라이언스'(OneMap Alliance)를 결성했다고 23일 밝혔다.


히어는 초정밀 지도, 위치서비스 기업으로 북미/유럽 등 전세계 200개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내브인포, 파이오니아의 경우 내비게이션과 차 전장제품 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다.


HD맵은 기존 디지털 지도와 달리 센티미터 단위의 정밀 측위 정보, 정교한 차선 정보, 주변 사물과 가드레일, 신호등 정보 등을 모두 담으며 자율주행차가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실시간 주행경로를 판단한다는 점에서 핵심기술로 평가받는다.


각 업체들은 2020년까지 하나의 표준 기반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HD맵을 제작하고 추후 자율주행차 제조사와 위치기반 서비스 업체 등에 글로벌 표준 HD맵을 공급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5G, 모바일 네비게이션 기술은 물론 T맵 실시간 교통정보 등 핵심 경쟁력과 인프라를 공유한다.


'히어'는 HD맵 솔루션과 기술 표준을, '내브인포'와 '파이오니아'는 자사가 보유한 중국·일본 정밀지도 정보를 각각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 솔루션도 HD맵에 탑재한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일반 자율차가 인식한 주변 사물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5G망을 통해 HD맵에 업로드가 가능하다.


4사는 향후 높은 품질과 범용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HD맵 시장을 본격 공략할 예정이며 HD맵은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국가 또는 지역 HD맵을 별도 구매할 필요가 없다.


허일규 SK텔레콤 IoT/DATA 사업부장은 "실시간으로 주변정보를 전달하는 5G와 경로 판단 기반이 되는 HD맵은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이라며 "HD맵과 연계한 차량 관제, 스마트시티 등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명재 기자 (leem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