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세계 등대올림픽', 우리나라에서 첫 개최…69개국 500여명 참석

이재경 기자

IALA(국제항로표지협회) 컨퍼런스 기념등대

'세계 등대올림픽'으로 불리는 '세계등대총회'가 우리나라에서 열린다.

해양수산부는 해양경찰청, 인천광역시와 함께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7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2018 세계등대총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행사는 4년마다 대륙 간 순회형식으로 개최되며, 아시아에서는 일본(1980년)과 중국(2006년)에 이어 우리나라가 3번째로 개최한다.

19회 째를 맞은 이번 총회는 '성공적인 항해, 지속가능한 지구 - 하나 된 세상에서 새 시대를 열어가는 항로표지'라는 주제로 열린다.

69개 회원국가, 국내외 산.학.연 항로표지 전문가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기본 프로그램으로 △항로표지 국제 기술표준 제.개정 등 승인을 위한 이사회 △국제항로표지협회 총회 △신기술 공유를 위한 학술대회 및 우수논문 경진대회 △세계 항로표지기업의 산업전시회 등이 진행된다.

산업전시회에선 47개 글로벌 항로표지기업과 공공기관이 참여해 항로표지 분야 최신 기술과 장비를 선보인다.

우리나라는 해상에서의 초고속 무선통신망을 구축하고 안전관련 정보를 수집․제공하는 'e-내비게이션'과, 단절 없는 독자 항법시스템인 'e로란' 등 첨단항법시스템 기술을 소개할 계획이다.

학술대회에선 항로표지 위험관리, 가상항로표지, 해상교통관제서비스(VTS) 등 11개 분야 93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항로표지분야의 사물인터넷(IoT) 적용, 차세대 이동통신(5G)과 해양분야 융합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술도 소개된다.

경진대회를 함께 개최해 실제 현장에서 적용된 최신 기술 중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도 진행한다.

일반 국민들이 참여할 프로그램으로는 '세상을 바꾼 빛'이라는 주제로 등대유물전시회를 연다.

전시회에선 회원국들이 기증한 항로표지 관련 유물과 전시품, 국내 소장 유물들을 볼 수 있다.

세계 등대사, 등대에 담긴 과학 및 건축학, 문학·예술학, 항로표지원 생활사 등을 둘러볼 수 있다.

등대토크콘서트에선 외국의 항로표지 전문가와 공지영 작가 등으로부터 등대관련 지식, 등대의 문화와 예술 등을 직접 들을 수 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는 등대엽서, 등대 캔들, 탁상 등대 만들기 등 체험행사도 개최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재경 기자 (leej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