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삼겹살 창업 ‘숙달돼지’, “고객 만족을 통한 불황 극복”

김지향

올해 상반기 창업 시즌이 반환점을 돌면서 뜨는 창업 아이템 선점을 위한 예비 창업자들의 발걸음이 더욱 분주해지고 있다. 그 중, 접근성이 좋아 창업 수요가 높은 외식 창업에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요식업 창업은 신규 창업자만큼이나 폐업하는 자영업자들이 많다는 점에서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영업 종사자 중 음식점 및 숙박업 생존율은 1년 만에 절반 수준인 55.6%로 하락했으며, 2년 차 생존율은 39.5%, 5년 차는 17.7%에 그쳤다. 이 같은 수치는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며, 우리나라에서 음식점창업으로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한 창업 전문가는 “이처럼 창업 시장이 불안할 때에는 영세한 개인 창업보다는 성공 노하우와 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이나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며, “외식업 창업 시장의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순위 등 트렌드에 관심을 갖되 분위기에 휩쓸리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통해 지속 가능한 유망성과 함께 매출은 일정한지,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에 수많은 외식 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 중에서, 최근 업계 최초 ‘2년 매출 보장 프로그램’을 통한 창업 지원 전략을 선보이고 있는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삼겹살 창업 ‘숙달돼지’는 이러한 조건들을 모두 검증시키며 소비자와 예비 창업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2년 매출 보장제를 시행하는 숙달돼지
10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큰 성장 폭으로 경기불황을 이겨낸 프리미엄 숙성 삼겹살 전문 브랜드 ‘숙달돼지’는 프랜차이즈 고기집 창업 최초로 가맹계약 시 2년간 가맹점의 매출을 보장해주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큰돈 들여 창업하는 창업자들에게 숙달돼지 창업 시 적어도 손해 보지 않고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다방면에서 지원하는 파격적인 지원 정책으로 고깃집 창업에 대단한 자신감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숙달돼지는 일반적인 건식 숙성이 아닌 물속에서 저온으로 숙성하는 이른바 ‘웻 에이징 습식 숙성’으로 불편함을 감수하고 맛의 차별화를 위한 과정을 채택하며 까다로운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이런 차별화된 ‘웻 에이징 습식 숙성’ 과정을 거친 돼지고기는 마치 소고기 스테이크처럼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입안 가득 퍼지는 특유의 고소한 풍미로 깊은 맛을 내는데, 여기에 고기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고급 호텔 레스토랑에서만 사용한다는 ‘안데스 암염소금’을 사용하는 등 소비자 만족을 위하여 최상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고기의 풍미를 더욱 깊게 느낄 수 있도록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어 최근 주목 받는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2018년 성장 중인 숙달돼지
이곳 숙달돼지가 ‘맛’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방증으로 월 3백만 명이 이용하는 맛집 서비스 어플 ‘망고 플레이트’에서 선정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최고 평점인 4.8점을 받으며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최근 방영된 먹방 전문 프로그램 ‘식신로드’에서 미식가 이상민의 선택을 받은 ‘이상민의 인생 삼겹살 맛집’으로 알려지며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에서 화제를 모아 실제, 전 지점마다 줄을 서야 먹을 수 있는 숙성 삼겹살 체인점으로 자리매김했다.

고객 만족을 최우선에 두는 ‘맛’
이렇게 고기 ‘맛’에 대한 최상화를 이루는데 앞서 내부에서 수많은 노력이 더해졌다. 숙달돼지가 이처럼 삼겹살 창업으로 좋은 성과들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본사가 구축한 국내 유일 미트랩(고기연구소) 설립 덕분이다. 미트랩에서는 맛의 최상화를 위하여 끊임없이 고기의 맛을 연구하고 있어 이러한 최상화된 고기를 원팩으로 패킹 제공하여 주방장은 물론 주방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와 동시에 요리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초보 창업자, 업종 전환 창업 및 업종 변경 창업을 희망하는 기존 식당 창업가들도 숙달돼지의 고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다.

국내 유일의 미트랩(고기연구소)운영
‘삼겹살 진화의 끝’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고기 맛을 추구하며 계속해서 연구, 개발하고 있는 인기 창업의 숙달돼지는 앞선 선례들에서 볼 수 있듯이 경쟁률이 치열한 고깃집 창업 분야에서 맛에 대한 충분한 검증과 화제성, 거기에 안전성을 보장하는 ‘2년 매출 보장 프로그램’과 무이자 대출 지원 제도를 통해 다방면에서 창업자들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고 이러한 모든 사항들 때문에 2018년 소비자 만족도 5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고기집 창업 아이템으로 동종업계에서도 평가 받고 있다.

[MTN 온라인 뉴스팀=김지향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