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포스코 출신 인사 최정우 후보 고발...포스코 '허위사실' 법적 대응

권순우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포스코 출신 정민우씨가 소속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포스코는 그들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허위 사실 유포자에 대해 민형사상의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시민연대는 오늘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최 후보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동부지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최 후보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었다"며 산토스·페이퍼컴퍼니 EPC 매입 건을 사례로 들었습니다.

추혜선 의원은 “최 후보가 감사실장으로 있던 2011년 포스코가 인수액 100억원 정도로 평가받던 에콰도르의 산토스를 250억원에, 영국의 페이퍼컴퍼니인 EPC를 550억원에 인수했다"고 그러다 최정우 후보가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있던 2016년에 산토스는 원래 주인에게 68억원에 매각하고 EPC는 0원에 조용히 매각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최 후보가 정도경영실장(감사실장)으로 지냈으면서 임기 중에 진행된 대규모 자원외교와 해외공사 투자를 제대로 감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대해 포스코측은 해직자인 정민우씨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허위 사실을 공공연하게 거론해 국민들을 현혹시켰고 포스코그룹 구성원 모두를 모독했다면서 강력한 법적조치로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씨 등의 주장과 달리 포스코건설이 산토스CMI, EPC에쿼티스 인수한 것은 최정우 회장이 근무하기 1년전에 이뤄졌다고 포스코측은 해명했습니다.

또 CEO승계 카운슬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이 국정 농단을 했던 시절에 만들어졌다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200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포스코는 또 “포스코의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정도경영실장이 그룹사 전체의 국내 투자 사업을 감독한다거나,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이 계열사 사옥을 매각하고 직원들의 정리해고까지 주도했다고 매도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와함께 “CEO 후보가 전혀 관련 없는 시기에 발생한 일을 모두 CEO 후보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왜곡한 것은 정당하게 선출된CEO 후보가 회장으로 선임되는 것을 막고 포스코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의도가 분명해 보인다”고 주장했습니다.

포스코는 이미 허위사실 유포자가 CEO 후보를 조직적으로 위해하기 위해 관련자와 모의한 구체적이고 명백한 물적 증거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 허위사실 유포자가 검찰에 고발장을 제시하면, 무고죄로 맞고소할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