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전쟁' 불사하겠다는 윤석헌 원장...왜?

김이슬 기자

뉴스의 이면에 숨어있는 뒷얘기를 취재기자로부터 직접 들어보는 뉴스 애프터서비스, 뉴스후
thumbnailstart


앵커> "늑대, 김기식을 피하려다 호랑이 윤석헌을 만났다" 윤석헌 원장이 이끄는 금융감독원을 바라보는 금융권의 시각입니다. 윤 원장은 두달 만의 공식 간담회에서 '강한' 금감원을 천명하면서 본색을 드러냈습니다. 윤 원장은 독립성 강화에도 드라이브를 걸었는데요. 금융사는 떨고 있고, 상급기관인 금융위원회는 입장이 난처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경제금융부 김이슬 기자 나와있습니다. 어제 간담회는 윤석헌 금감원장의 고집과 소신이 뭍어났다는 평이었습니다. 전쟁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강도높은 감독 규제를 예고했죠?

기자> 윤석헌 원장은 취임 후 두달 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 금감원이 추진해나갈 금융감독혁신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방점은 '소비자 보호'에 찍혔는데, 윤 원장의 색깔과 금감원 감독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워딩이 나왔습니다.

금융회사들이 자세한 설명없이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불완전 판매' 관행을 언급하면서, 금융사들에 선전포고를 날린 건데요.

윤 원장의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윤석헌 / 금융감독원장 : 소비자 보호 쪽으로 감독 역량을 이끌어 감으로써 어떻게 보면, 금융사들과의 전쟁을 지금부터 해나가야 하는 부분 아닌가 생각합니다.]

매우 과격한 표현을 써가면서, 금감원장으로서 본격 데뷔 무대에 나서 금융사들을 상대로 기선 제압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윤 원장은 최근 삼성증권 배당사고, 은행 대출금리 조작 등 일련의 금융사고가 금융사들의 미흡한 내부통제에서 비롯됐고, 이 과정에서 애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선 윤 원장이 금융사들을 마치 '범죄집단'으로 몰아가면서 규제 완화라는 글로벌 트렌드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강도높은 감독 권한을 예고하면서, 윤 원장은 종합검사제도를 부활시켰는데요. 감독 수위가 어느정도 세진다고 봐야 하나요?

기자> 종합검사는 '금융사 살생부'라고도 불립니다.

금융사 건전성부터 예산 집행과 인사 등 전방위 업무에 관여할 수가 있어서 금감원의 감독 권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지난 정부에서 규제 완화 차원에서 폐지된 이후 감독 수위가 완화된 경영실태 평가로 대체됐다가 이번에 3년 만에 부활한 겁니다.

경영실태평가가 2주 정도 진행되면, 종합검사는 30명 이상의 검사역이 나와 한달동안 강도높은 검사가 실시됩니다.

종합검사 방식은 조금 달라졌습니다.

때가 되면 통상 2년 마다 정기적으로 반복되던 관행적 검사에서 소비자보호에 미흡한 금융사들을 특정해 검사에 들어갈 계획인데요.

금융사 입장에선 오히려 준비 없이 맞딱드리는 측면도 있어,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윤 원장은 종합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인데, 관련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윤석헌 / 금융감독원장 : 금융사들한테 부담이 될수있다는 걸 잘 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합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확인절차라는 감독의 마무리를 제대로 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중요하다.]

윤원장은 셀프 연임 관행 등 지배구조 개선이 미흡한 금융지주사들의 시스템 개선을 위해 감독을 강화하겠다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특히 내년 상반기 금융회사 지배 구조만 별도로 살펴보는 전담 요원도 만들기로 했습니다.

앵커> 또 다른 우려섞인 시선은 상급기관인 금융위원회와 합이 맞지 않고 있다는 부분일 텐데요. 갈등이 수면 위로 올랐다고 봐야 하나요?

기자> 네 윤 원장은 지난 2008년 발생한 키코사태를 제로베이스에서 재조사하고, 사외이사 후보군에 근로자추천이사제를 포함했는지 여부를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두 가지는 윤석헌 금감원장이 금융위 민간자문단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할 당시, 권고했지만 금융위가 사실상 반대했던 내용인데요.

금융위와 금감원이 엇박자를 내고 있는 부분이어서, 업계에선 두 기관의 마찰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을 둘러싼 입장차도 분명해졌습니다.

금융위 증권선물위원회는 금감원에 2015년 회계년도 이전 회계처리에 대해서도 검토하라고 요구했지만, 금감원은 '원안대로 처리하겠다'고 응수했는데요.

윤 원장은 "증선위의 논리도 이해하지만, 현 시점에서 이슈를 확대하는 것은 부담스럽다"며 견해 차를 드러냈습니다.

금감원의 독립성과 감독체계개편에 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대해 윤 원장은 "감독체계개편은 국회에서 할일"이라고 한발 물러서긴 했지만,

"금감원의 감독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곧 독립성을 강화하는 것과 같다"며 금감원의 독립성을 키우겠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