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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라스트 마일' 메쉬코리아·임모터에 전략 투자

최종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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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최근 물류 모빌리티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라스트 마일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에 나섰습니다.

현대차는 IT기술을 접목해 라스트 마일 물류 사업을 하는 한국의 메쉬코리아와 중국의 임모터에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상호 협력을 위한 기반을 다지기로 했습니다.

라스트 마일은 물류와 유통업계에서는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를 의미하며 최근 온라인과 모바일 등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서비스 시장도 이에 맞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이번 투자에 나선 것은 자율주행과 스마트카 기술을 접목시켜 라스트 마일 물류 산업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올 서비스를 비롯해 미래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주요 자동차 업체들도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무인배달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IT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설립하는 등 신사업 개척에 적극 뛰어들고 있습니다.

한편 메쉬코리아는 2013년 설립된 IT 기반 종합 물류 업체로 이륜차 기반의 라스트 마일 물류 플랫폼과 함께 장거리 배송 기술 솔루션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현대차는 국내 라스트 마일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는 메쉬코리아에 225억원의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메쉬코리아가 운영하는 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은 상점과 고객 간의 거리, 위치, 배송 경로, 시간 등을 고려한 최적의 라이더를 배정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물류 플랫폼입니다.

메쉬코리아에 이어 현대차가 투자하는 임모터는 2016년 중국 선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라스트 마일 이동수단에 탑재되는 배터리 공유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임모터에 대한 투자금액은 양사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임모터의 핵심 기술은 라스트 마일 물류 배달원들의 이동 경로, 배터리 상태, 충전 스테이션 현황 등을 모두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배터리 기술로 연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현재 베이징을 비롯해 청두, 광저우, 선전 등 16개 도시에 약 500여개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마련해 월 정액 요금제 방식으로 배달원들에게 배터리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 내 다른 주요 대도시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종근 기자 (cjk@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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