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매출효자, 나야 나] GC녹십자, 독감백신 국내 점유율 1위…올해도 최대 물량 공급

정희영 기자



GC녹십자는 독감백신 출시 이후 줄곧 점유율 1위를 지키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국내 최대 물량인 약 900만 도즈의 3·4가 독감백신을 공급한다.

특히 국내 최초로 품목 허가된 4가 독감백신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는 3가에서 4가로 독감백신의 세대교체를 이끌고 있다.

GC녹십자는 지난 2015년 국내 제약사 가운데 처음으로 4가 독감백신인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를 개발했다.

4가 독감백신은 A형 독감바이러스 두 종류와 B형 바이러스를 모두 예방해주는 독감백신으로 기존 3가 백신보다 예방범위가 넓다.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는 현재 만 3세 이상의 모든 소아·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GC녹십자는 4가 독감백신 적응증 확대를 통해 새로운 영유아(생후 6개월이상 만 3세미만) 시장 개척에도 나섰다.

최근 지씨플루쿼트리밸런트의 영유아 적응증 확대 임상시험을 마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허가신청을 냈다.

또한 GC녹십자는 3가 독감백신부터 4가 독감백신까지 주사기 제형의 프리필드시린지와 함께 일인용(single) 및 다인용(multi) 바이알(vial)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형의 품목허가를 획득해 글로벌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독감백신을 여러 제형으로 개발한 것은 내수와 수출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GC녹십자는 현재 국내는 프리필드시린지, 해외는 바이알로 차별화해 모든 제형의 고른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은 물론 맞춤형 전략을 바탕으로 GC녹십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놓고 있다.

지난 2016년 GC녹십자는 3가 독감백신에 이어 국내 제약사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4가 독감백신의 사전적격성평가(PQ, Prequalification) 승인을 받았다.

사전적격심사는 WHO가 백신의 품질 및 유효·안전성을 심사해 국제기구 조달시장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해주는 제도다.

현재 GC녹십자의 독감백신은 전 세계 30여개국에 수출되며, 다국적제약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독감백신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GC녹십자는 지난 2014년 이후 PAHO 입찰에서 독감백신 부문 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으며, 누적 수출액은 2억 달러를 넘어섰다.

독감백신을 수출한지 6년 여만에 글로벌 독감백신 제조사로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