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인, 신규 디앱 5종 공개…가상화폐 '링크' 10월 공개

조은아 기자



라인이 자사의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를 통해 자체 개발 가상화폐 '링크'를 공개하고, 새로운 신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을 선보인다.

라인은 27일 도쿄 롯폰기에서 '라인 토큰 이코노미'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영역의 신규 디앱 서비스 5종을 선보였다. 또한 오는 10월 16일 비트박스에서 라인이 자체 개발한 범용 가상화폐인 링크를 독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라인이 공개한 디앱은 미래 예측, 지식 공유, 상품 리뷰, 식당 리뷰, 여행지 리뷰 등 다섯가지 종류다.

이 중 미래예측서비스 포캐스트(4CAST)와 지식공유플랫폼 위즈볼(Wizball)은 현재 베타 버전으로 일본에서 서비스 중이다. 해당 서비스 사용자들은 링크나 링크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지급받을 수 있다.

포캐스트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해주는 플랫폼으로, 참가자들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정밀화해 현실적인 미래 예측 서비스를 구현한다. 위즈볼은 Q&A를 통한 지식공유플랫폼으로 사용자들 간의 가치있는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다른 디앱은 모두 리뷰형이다. 상품리뷰플랫폼 파샤(Pasha)는 사진 촬영을 통해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정보가 필요한 제품의 사진을 촬영하면, 기존에 사용자들이 직접 입력한 정보와 리뷰 등으로 구축된 파샤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타파스(TAPAS)는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일본 내 식당 리뷰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특정 식당의 영수증을 촬영하면 식당이나 메뉴 평가, 음식 사진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스텝(STEP)은 여가 활동과 여행지의 추억을 공유하는 SNS 플랫폼으로, 2019년 출시 예정이다. 업로드한 콘텐츠 상에 위치 정보 및 태그 등을 입력해 '북(BOOK)'으로 구성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하면, 열람 횟수 및 평가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다.
라인의 토큰 이코노미 로드맵 /사진=라인 제공

라인은 다음달 16일 비트박스를 통해 링크를 독점 공개한다. 모든 비트박스 사용자(일본과 미국 등 일부 국가 제외)들은 인센티브로 획득한 링크를 비트박스에 상장된 다른 가상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

비트박스는 라인의 디앱들과 함께 링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창구이자 교환처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향후 링크 보유자에 한해 거래 수수료 할인과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비트박스에서는 거래량 비례 보상 등 사용자의 서비스 기여 및 활동에 따른 링크 보상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라인은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디앱 서비스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링크체인 상의 모든 거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인 '링크스캔(LINK SCAN))'도 공개했다. 이는 서비스 제공자가 일방적으로 보상 체계를 결정하고, 구체적 거래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던 기존 중앙집권형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링크스캔 상에서 링크와 링크 포인트의 총 발행량과 각 사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상황 등을 실시간 공개함으로써 데이터 임의 조작을 방지하고,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라인은 블록체인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라인의 서비스 외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없더라도 라인 토큰 이코노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발자용 키트'를 2019년 중 선보일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