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만기 한달 남은 中 ABCP…국감 도마까지 오른 '책임공방'

이수현 기자



만기를 한달 앞둔 중국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부실화 사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디폴트 위험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정감사에서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

8일 해당 채권단에 따르면 채권단은 지난달 중순 중국국저에너지화공그룹(CERCG)에 자구안에 대한 각 사의 의견을 취합해 전달했다.

앞서 중국 측은 지난 8월 ABCP의 기초자산인 회사채에 대해 오는 2020년까지 기존 이자율대로 이자를 지급하고 이후 5년간 분할 상환하겠다는 자구안을 내놨다. 채권단은 해당 조건에 대한 의견을 검토해 다시 넘긴 상황인데, 양측이 협의한 최종 자구안이 확정되지 않으면 디폴트 사태로까지 번질 수 있다. 해당 ABCP의 만기는 다음달 8일이다.

국내 증권사들은 사들인 해당 ABCP 규모는 1,650억원에 달한다. 지난 6월 CERCG의 자회사가 보증한 다른 채권이 부도나면서 국내 판매된 물량에 대한 디폴트 우려가 제기됐고, 채권단은 2분기 이미 일정 부분 상각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자구안이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중국 측이 이미 신뢰를 잃은 상황에서 만기 유예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채권단 전체가 협의해야 가능한데 회사마다 이해관계도 다르기 때문에 다음달까지 최종안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1,650억원 규모의 채권이 부도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도 책임공방이 이어질 예정이다.

오는 12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대표와 김영대 나이스신용평가 대표, 김태우 KTB자산운용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한다. 해당 금융사들은 각각 채권의 유동화 과정과 신용등급 부여, 펀드 판매에 책임이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금정제십이차라는 특수목적회사(SPC)를 통해 CERCG가 보증한 달러화 채권을 ABCP로 유동화하는데 참여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CERCG를 중국 공기업으로 분류하고 해당 ABCP에 A2 등급을 부여했다. KTB자산운용은 전단채펀드를 통해 ABCP에 200억원을 투자해 펀드에 가입한 개인투자자들까지 피해가 번졌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금정제십이차 ABCP의 위험을 알고도 금정제십이차 ABCP가 포함된 펀드를 판매·운용한 증권사 및 은행 그리고 자산운용사 등은 모럴해저드 넘어 금융투자자들에 대한 사기"라고 지적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수현 기자 (sh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