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한BNPP운용, 'H2O 글로벌본드펀드' 출시..글로벌 채권ㆍ통화 투자

이충우 기자

신한BNPP자산운용은 글로벌 채권과 통화 포지션을 활용한 헤지펀드 스타일의 채권 펀드인 ‘신한BNPP H2O 글로벌본드펀드’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펀드는 글로벌 채권 펀드 전문 운용사인 H2O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있는 ‘H2O Multi Aggregate펀드’를피투자대상으로 하는 재간접펀드이다. H2O자산운용은 프랑스의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나틱시스자산운용의 자회사로, 2010년 아문디자산운용(舊크레딧아그리꼴운용) 채권운용본부 대표매니저가 독립해 설립한 전문 운용사다.국내에서는 이미 사모펀드에 기관투자자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번 상품이 첫번째 공모펀드이다.


이 펀드는 선진국 국채, 회사채, 이머징 국채, 유동화증권 등 다양한 채권 관련 자산, 그리고 이들 자산의 대상 통화를 비롯한글로벌 통화에투자하는데, 시장 방향성과지역 및 국가, 신용 등급, 만기별상대 가치 분석을 통해 매수, 매도 전략을 병행한다. 공모 펀드 성격에 맞게 안정적인 수익 실현과 리스크 통제를 위해 변동성을 연간 3%~6% 수준으로 운용한다. 또, 월간운용보고서에주요 투자전략별 포지션을 공개하고 투명하게 운용하고 있는 점도 특징으로 꼽힌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미국 단기채에 대해서는 매도포지션을, 10년 이상 장기채에 대해서는 매수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또,금리 매력도가 높은유럽 개별 국가나회사채에 대해서는 매수포지션으로 취하면서 개별 국가, 대상 채권의 비중 조절을 통해 금리 상승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통화 투자전략으로는,크게 5개의 주요 통화 그룹으로 나눠, 미국 달러에 대해서는 매수포지션을, 상대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는 이머징 통화에 대해서는 매도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이 외에도유럽 통화 그룹, 캐나다 달러 그룹, 일본 엔화 그룹 등에 대해 시장 환경을 종합해 투자 비중과 매수ㆍ매도 포지션을 차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전략을 통해 설정 이후 꾸준하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는데,미국달러 기준으로,설정시점인 2016년 9.3%, 2017년 9.6%, 올해는 9월말까지 4.7%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운용을 담당하고 있는 해외채권운용팀 탁하진 팀장은 “시장 리스크 고조와 금리상승으로 인해 글로벌채권지수의 연초 이후 성과가 9월말 기준으로 0.02%에 불과한 상황임을 감안할 때,신한BNPP H2O 글로벌본드 펀드는 통제된 변동성 조건하에서도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요즘과 같이 시장 환경이 불안정하고 금리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할수 있는 상품으로 마땅한 투자 대안이 없는 공모펀드 시장에서 유효한 투자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신한은행, KB국민은행,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