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2022년까지 수소버스 1천대 보급"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앞으로 4년 동안 수소버스를 1천대까지 보급됩니다. 도심지역이나 개발제한구역에도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이동식 충전소도 허용됩니다. 드론 비행 허용범위도 넓어집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수소차와 드론 등 신산업 규제혁신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천대를 보급하기 위한 정책 추진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내 버스차고지와 압축천연가스(CNG)충전소에 수소충전소 병행 설치를 허용합니다.

준주거지역과 상업지역에도 수소충전소 설치를 허용해 도심에서도 충전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의 수요조사 결과 서울 수도권에서 11개소 정도가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동식 수소충전소도 가능해집니다.

충전소 한 개당 구축 비용은 설비만 계산했을 때 고정식이 약 30억원인데, 이동식의 경우에는 차량으로 약 10억원 정도여서 3분의 1 정도의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수소차 운전자의 셀프충전 허용도 추진합니다.

이번 달부터 내년 2월까지 연구용역을 통해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하고 단계적 추진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수소차 연료용기 부품 인증기준은 국제기준과 부합하도록 새로운 국내기준을 내년 12월까지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드론은 업체들이 근거리에서 시험비행을 할 수 있도록 전용 비행구역의 신설을 추진하고, 드론공원 조성 근거를 마련합니다.

대전엔 드론업체들이 집중돼 있지만 비행금지구역에 묶여서 불편을 겪고 있는데요, 이곳에 드론전용 비행구역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비행고도 기준도 정비합니다.

현재는 지면 또는 건축물 상단을 기준으로 150m 이내로만 비행승인이 없이 비행이 가능한데, 앞으로는 드론을 중심으로 수평거리 150m 이내 가장 높은 건물의 상단 150m까지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주유소에도 IoT 기술을 접목합니다.

주유소에 진입하는 차량의 번호판 정보를 인식해 차량등록증 정보 중 차종번호와 유종을 실시간으로 주유소에 송출하고 주유기에는 해당 차종의 유종 정보를 바로 인식하도록 해 혼유 위험을 줄이게 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재경 기자 (leej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