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억지동원된 은행들…늘어나는 '제로페이' 부담에 속앓이

이유나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와 서울시가 도입하는 간편결제서비스, '제로페이'에 참여하는 은행들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체수수료를 포기하며 울며 겨자먹기로 참여했는데, 플랫폼 구축비용까지 떠안게 됐기 때문인데요. 은행들의 불만이 커져갈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이유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가맹점에서 물건을 살 때, 가맹점 QR코드를 찍으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바로 돈이 넘어가는 결제방식입니다.

핀테크기술로 고객 계좌와 판매자 계좌를 직접 연결시킨건데, 중간과정(카드사, 밴사)을 축소해도 통상 50원에서 500원 가량의 계좌 이체수수료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은행들은 일단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가맹점에 대한 수수료는 모두 포기하기로 정부와 합의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 금액만 최대 매년 760억원(11개 시중은행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은행들은 약 40억원에 달하는 제로페이 플랫폼 초기 설치비용과 연간 운영비(35억원) 등도 떠안아야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일반가맹점의 충전(펌뱅킹) 수수료입니다.

충전수수료는 소비자 은행계좌에서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서비스 계정으로 돈이 넘어갈 때, 간편결제 사업자들이 은행에게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은행들은 이 과정에서 통상 건당 200원~400원 가량의 수수료를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협의체 회의에서 간편결제사업자들이 은행들에게 수수료 인하를 요구하면서 부담은 더 커졌습니다.

정부는 간편결제사업자들과 은행이 서로 합의해 은행들에게도 합리적인 이익이 돌아가도록 결정했다는 입장이지만, 은행들의 속내는 다릅니다.

소상공인 수수료를 모두 포기한데다, 일반가맹점 충전수수료를 인하하기로 한만큼 사업참여에 대한 부담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조남희 / 소비자원 대표 : 금융사에 대한 비용은 지급할 의사가 없이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무리한 제도의 시행이고...]

제로페이 준비가 삐걱거리고 있는 가운데 부담이 가중된 은행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나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