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트럼프·시진핑, 무역전쟁 첫 휴전 합의 "90일 간 추가 관세 중단"

김예람 기자



미중 정상이 1일(현지시간) 미중 무역갈등에 대한 첫 회담을 갖고, 앞으로 90일동안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관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미중 무역 분쟁에 따른 시장 리스크가 당분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업무만찬 이후 낸 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1월 2,000억 달러 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매기던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하려던 계획은 일단 보류됐다.

양측은 향후 90일 동안 강제적인 기술 이전, 지식재산권, 비관세장벽 등 문제에 대해 협상하게 된다. 만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10%인 관세를 25%로 인상한다.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도 두 정상의 회담 이후 "두 지도자는 새로운 관세 부과를 중단하기로 합의했다"며 "양국 정상 만남은 우호적이고 솔직한 분위기로, 중요한 합의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또 미중 양국이 자국 시장을 상대방에 추가 개방하기로 했다면서 "중요한 합의 덕분에 양국 간의 경제적 갈등이 더 악화하는 일을 막게 됐다. 또한 '윈윈' 협력을 위한 새로운 공간도 열렸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팔라시오 두아우파크 하얏트호텔에서 업무만찬을 갖고 무역분쟁을 포함한 양국 현안을 논의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예람 기자 (yeahra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