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4차산업혁명위 2기 본격 가동… 장병규 "내년 상반기 대응계획 2.0' 마련"

"카풀, 논의 초기부터 국회 등과 대화 시작"
이명재 기자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10일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9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동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2기 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연임에 성공한 장병규 위원장은 1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 대정부 권고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발전 가능성이 큰 헬스케어 분야는 범위를 좁혀 디지털헬스케어 정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스마트시티 특위를 통해 국가시범도시 조성 등 핵심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한다.


또 로봇 산업을 키우기 위해 2년간 3개 지자체에 1000여대를 보급하고, 제도적 기반도 마련하는 한편 전문기업도 5년간 100개 선정해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블록체인 분야는 TF를 별도 구성해 논의하되 민간협의체, 국회, 정부가 다른 목소리를 낸다는 점에서 일원화된 채널로 의견을 모으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한편 카풀 서비스 도입 논란에 대해 장 위원장은 "택시업계의 불참으로 사회적 합의 도출이 미흡했다"며 "2기는 논의 초기부터 국회 관계자가 참여해 문제 인식과 대화를 시작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구글의 무인택시 상용화를 예로 들며 "생각의 변화가 있어야 문제가 쉽게 풀린다는 점에서 끊잆없이 업계와 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병규 위원장은 민감한 문제를 수면 위로 올린 점, 의견 충돌이 일어나도록 한 부분을 1기 성과로 자평했다.


의료 민영화의 경우 국민들의 거부감이 크다는 점에서 국가가 주도하는 형태로 정책방향을 잡고, 게임산업 역시 주요 의제로 다루지 않기로 했다.


장 위원장은 권고만 하고 흐지부지 끝나는 거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국민의 인식 전환이 상당히 중요하고 밑바닥에 깔려 있으면 국회도 움직인다고 생각한다"면서 "세부 정책은 혁신성장관계장
관회의 또는 관계부처와 함께 심의·조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4차산업혁명위의 컨트롤타워 역할 미흡에 대해서도 "자칫 잘못하면 옥상옥이 되거나 충돌로 인해 진도를 못나갈 가능성이 높다"며 "미래 청사진이나 큰그림 그리고 현재 해야 하는 정책을 분리해서 추진할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명재 기자 (leem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