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GS홈쇼핑, 베트남 e커머스 스타트업에 첫 직접투자

300만 달러 투자...현지 스타트업 발굴, 육성 프로그램도 가동
유지승 기자


GS홈쇼핑이 베트남 스타트업에 처음으로 직접 투자를 단행했다.

GS홈쇼핑(대표이사 허태수)은 베트남 e커머스 스타트업인 ‘르플레어(Leflair)’에 300만 달러(약 34억원)를 투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를 통해 근본적으로 베트남 e커머스 시장 진출을 위한 포석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르플레어’는 베트남 중산층을 대상으로 해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다. 오프라인 유통 인프라가 부족한 베트남에서 시간제 딜, 정품 보장을 내세우며 독보적인 콘셉트로 자리매김했다.

GS홈쇼핑은 ‘르플레어’에 한국 브랜드 소싱 등 당사 역량을 지원하고, 향후 GS홈쇼핑의 베트남 합작사인 VGS샵과 협업을 통한 시너지도 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지에서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오는 3월부터 글로벌 벤처캐피털(VC)인 ‘500스타트업(500 startups)’과 함께 공동 운영한다.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베트남 현지에서 총 3차례에 걸쳐 운영된다. 주로 커머스, 마케팅 테크놀로지, AI, 블록체인 등 최신 기술에 기반한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며, 한 차례당 10개사를 발굴해 진행할 예정이다.

GS홈쇼핑은 일찌감치 베트남 스타트업들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발판을 마련하고자 노력해 왔다. 이에 지난해 11월에는 500스타트업과 1400만달러(약 158억원) 규모의 ‘500스타트업 베트남 펀드’에 투자를 결정했다.

이 펀드는 현재까지 AI 핀테크 스타트업인 ‘Trusting social’,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Hiip’ 등에 투자했다. 향후 전자상거래,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100여개 포트폴리오를 갖출 계획이다.

양사는 스타트업에 단순히 자금을 투자하는 게 아닌 글로벌 및 현지 스타트업간 네트워킹 강화, 멘토링 등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는이 펀드 자금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첫 번째 프로그램이다.

베트남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6%대의 높은 성장세로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전체 인구의 60%가 35세 이하일 정도로 젊은 층의 비중이 높은 게 특징이다. 이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데 익숙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경제가 성장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박영훈 GS홈쇼핑 미래사업본부 전무는 "베트남은 선진 기술을 테스트하고 보다 선도적인 입장에서 동남아 전체의 판도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중요하고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GS홈쇼핑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GS홈쇼핑은 2011년부터 국내외 벤처기업 투자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있다. GS홈쇼핑과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B2C/C2C, 플랫폼 등 커머스 영역은 물론 AI, 데이터, 검색, 콘텐츠, 마케팅, O2O, 소셜네트워크 등 다방면에 걸쳐 스타트업을 발굴, 협업하고 있다.

업무 연관성이 높은 국내 스타트업들에는 직접 투자를 하고 있다. 간접 투자까지 포함한 전세계 투자 스타트업 수는 424개에 이른다. 한국은 물론 북미, 중국, 동남아시아, 중동에 이르는 규모를 갖추고 있다. 총 투자 금액은 2,800억원에 달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