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SKT, 서울 상암서 자율주행차 첫선… 6월 시범운행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추진.. 주요 도로에 5G 인프라 설치
이명재 기자



SK텔레콤이 서울 상암 DMC 일대에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고 시범운행도 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서울시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5G, 차량용 통신기술 등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을 통해 안전한 교통체계를 만들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다.


사업기간은 오는 2020년까지이며 사업비용은 약 254억원이 투입된다. 대상은 경부고속도로와 강남대로, 경인마포로, 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 노선 및 도시고속도로 121.4km 구간이다.


먼저 상암 DMC 일대에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대규모 시험장을 올 상반기 내 만들며 이곳에서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함께 달리게 된다.


DMC 지하철역과 주요 건물을 오가는 SKT 자율차는 이르면 6월부터 운행 예정이고 시민들이 차량을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만들 예정이다.


또 버스전용차선과 자동차전용도로 등 주요 도로에 5G 인프라를 설치한다.


5G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인 차량용 5G 단말 2000여대를 버스와 택시, 교통신호제어기 등에 공급하는 한편 5G V2X 기지국, 단말은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5G 버스와 택시는 정류장, 신호등과 수시로 대화하며 데이터를 모으고 SKT, 서울시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위험상황을 파악한 뒤 5G 차량에 경고를 전달한다. T맵을 통해 일반차량에도 교통정보를 전달해 교통사고를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LTE에 비해 10배 빠른 5G 응답속도로 전 과정이 0.01초 내로 이뤄져 운전자들이 신속히 대응 가능하고 시속 100km/h 자동차가 5G로 위험을 감지할 때까지 이동거리는 28cm에 불과하다.


이밖에 5G 검지기를 통해 야간, 악천후에도 무단횡단자를 인지해 경고하고 응급차량 접근을 앞서가는 차량에 알려줘 길 터주기를 유도하거나 버스 승강장 혼잡시 진입 버스가 서행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 등 효과가 기대된다.


유영상 SKT MNO 사업부장은 "C-ITS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5G,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미래사업"이라며 "서울시민들에게 5G를 통해 다양한 교통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명재 기자 (leem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