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문체부, 체육계 성폭력 조사 위해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구성

김지인 이슈팀



문화체육관광부가 스포츠계 성폭력과 관련해 특별조사단을 꾸려 진상조사를 벌이는 등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한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도 참석했다.

도 장관은 최근 빙상을 비롯해 유도, 태권도 등 체육계 여러 분야에서 지도자들의 선수에 대한 폭력과 성폭력 등 심각한 인권침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이달 중에 국가인권위원회를 중심으로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인권침해 피해 상황을 접수해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그동안 체육계 폭력 발생 상황을 전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성)폭력 피해 발생 때 가해자 직무정지 등을 통해 격리를 의무화하고 체육단체의 종사자의 성폭력 사건 은폐 때는 최고 징역형까지 처벌받도록 하는 등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스포츠 비리 조사 독립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도 설립한다. 스포츠 분야의 비리 조사, 조정, 중재 등을 총괄하며 대략 40명 정도 인원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도 장관은 "스포츠윤리센터 설립 방안이 담겨있는 법안이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와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엘리트 위주의 스포츠인 육성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이달 중 '스포츠혁신위원회'(가칭)를 구성한다.

(사진: 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