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스타트업 성장에 12조 지원하고 법 개정하고…'제 2벤처 붐' 일으킨다

황윤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가 제 2벤처 붐 확산에 나섭니다. 그동안 창업 지원에 집중을 했는데, 이번에는 성장 단계 지원과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까지 사이클에 맞춰 정책을 마련했습니다. 황윤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는 오늘(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브리핑을 열고 '제 2벤처 붐 확산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이번 제 2벤처붐 확산 전략은 2022년까지의 목표를 3가지로 명료하게 제시하였습니다. 신규 벤처투자액 5조 원의 달성, 유니콘기업 6개에서 20개로 육성, 그리고 M&A를 통한 투자회수 비중 10% 수준 달성이 그것입니다.]

이번 대책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창업기업의 성장(스케일업) 지원과 민간 자본의 벤처 투자 활성화입니다.

그동안 정부의 벤처 대책은 창업에 초점을 맞췄는데, 성장 단계에 들어선 기업에 대한 지원이 미흡하다는 벤처업계의 요구를 담았습니다.

먼저 창업기업이 데스밸리를 극복할 수 있도록 2022년까지 12조 원 규모의 스케일업 펀드를 운용합니다.

현재 연간 3조4,000억 원 수준의 신규 벤처투자 규모를 5조 원까지 키우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벤처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에 대출을 지원하고 있는 기업은행의 '실리콘밸리은행' 기능도 강화합니다.

특히 민간자본의 벤처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제도 개선도 적극 검토합니다.

우선 비상장 벤처기업에 한해 차등의결권 제도를 도입합니다.

차등의결권은 상법상 1주 1의결권이라는 원칙에 위배됩니다.

그러나 벤처기업이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영권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제도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해 상반기까지 비상장기업 투자전문회사(BDC) 제도를 도입합니다.

자본시장법상 벤처캐피탈은 운용주체가 될 수 없었는데, 법 개정을 검토하는 중입니다.

이번 대책으로 제 2벤처 붐이 일어나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이 가시적인 성장을 이뤄낼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황윤주 기자 (hy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