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창재 교보 회장 "FI중재 유감, 재고해야"

조정현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재무적투자자들의 풋옵션 이행과 관련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신창재 회장은 17일 개인 법률대리인을 통해 "주주간협약이 일방적이고 복잡해 모순되고 주체를 혼동한 하자 등 억울한 점도 없지 않지만, 나름 고민하고 고민한 끝에 60년 민족기업 교보생명을 지키고 제2의 창사인 IPO(기업공개)의 성공을 위한 고육책으로서 최선을 다해 ABS(자산유동화증권)발행 등 새 협상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어서 "최대주주인 동시에 교보생명의 CEO로서 500만명의 가입자가 있고 4,000명의 임직원과 그가족이 있으며, 1만6,000명의 컨설턴트가 함께 하고 있다"며 FI와의 협상 결과에 따라 교보생명 구성원의 미래가 큰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지난 60년 민족기업 교보의 사회적 가치가 진의를 모르고 체결한 계약서 한 장으로 폄하되거나 훼손된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동안 IPO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된 것은 최대주주이자 CEO로서 당면한 자본확충 이슈가 회사의 운명을 가를 수 있을 만큼 큰 위기라는 인식 속에 교보의 미래를 위한 불가피한 상황대응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신 회장은 새로운 협상안으로 ABS 발행을 통한 유동화, FI 지분의 제3자 매각추진, IPO 성공 후 차익보전 등을 FI들에게 제시한 바 있다.

FI 측은 오는 18일까지 구체적인 지분가치, 납입기일 등을 밝히지 않을 경우 중재소송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교보생명 FI는 지난 2012년 대우인터내셔널이 보유한 교보생명 지분 24%를 1조 2,054억원에 인수했으며, 2015년 9월까지 IPO가 이뤄지지 않으면 신 회장을 상대로 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는 계약조건을 포함시킨 바 있다.

3년이 지나도록 IPO가 이뤄지지 않자 FI들은 지난해 2조원 규모의 풋옵션을 행사했으며 오는 18일까지 신 회장이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으면 FI 측은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를 신청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정현 기자 (we_friend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