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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제3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참여

"생활금융서비스 시장 선도 위한 결정"
유지승 기자



롯데그룹의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KEB하나은행, SK텔레콤, 롯데멤버스 등과 함께 키움증권이 구성하는 제3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28일 밝혔다.

편의점의 금융 서비스 영역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생활 금융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제휴 마케팅을 통해 입출금 등 단순 서비스를 넘어 외화 송금과 같은 복합 금융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편의점 생활금융 서비스는 이제 필수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다"며 "편의점의 전국 인프라망이 미래 금융환경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대 규모의 ATM기(현금자동입출금기)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전략적으로 ATM기를 도입한 결과, 전국 6,000여대의 금융자동화기기 중 ATM기 대수가 4,000대에 달한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ATM기가 CD기(현금지급기)보다 운영 효율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ATM기의 대당 일 평균 이용건수는 18.2건인 반면 CD기는 11.2건으로 ATM기가 62.5% 더 높았다.

최근 일반 시중 금융사들도 자체 365 코너를 확대 운영하기 보다는 편의점의 전국 인프라를 활용하는 추세다. 오프라인 접점이 없는 인터넷전문은행 입장에서는 편의점 ATM기가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한편, 롯데는 2001년 설립된 세븐일레븐 재팬의 인터넷전문은행 ‘세븐뱅크’ 모델을 기반으로 2008년부터 자체 인터넷전문은행 진출을 검토해왔다.

이를 위해 전자금융서비스 회사인 ‘피에스넷’을 인수하고, 인터넷은행 설립에 필수 조건으로 고객이 편하게 돈을 찾고 입금할 수 있는 ATM기를 코리아세븐을 통해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도입해왔다.

그러나 국내 금융 관련 법과 제도가 갖추어지지 않아 이번 키움증권이 구성하는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됐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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