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현미 국토장관, "강원도 이재민 긴급주거지원 방안 신속 마련"

이재민 희망시 인근 민간주택 LH가 임차해 주거 지원, LH 보유 미임대주택도 적극 활용
최보윤 기자



정부가 강원도 산불 피해로 거처를 잃은 이재민을 위해 긴급주거지원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조치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5일 산불 확산 방지와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도로‧철도‧공항 등 위기관리 대응태세를 상향하고 유관 기관간 긴밀히 협력해 총력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특히 이재민을 대형 시설에 한꺼번에 수용하는 것을 지양하라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공공임대주택, 컨테이너 주택 등 긴급주거지원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조치할 것"을 지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1시 대통령 주재로 긴급회의를 주최하고 강원도 산불을 국가재난사태로 선포했다.

현재 산불 지역 인근에 있는 도로‧철도‧공항 시설은 상황 점검을 마치고 정상 운행 중이다. 산불피해로 영업을 중단한 고속도로 휴게소는 오는 10~12일 영업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옥계휴게소(10일 예정) 동해휴게소(12 예정))

국토부는 조만간 '긴급주거지원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이재민이 원할 경우 LH는 기존 거주지 인근의 민간주택을 직접 물색해 임차한 후 입주민에게 신속히 제공할 계획이다. 강릉시ㆍ동해시에 LH가 보유한 미임대 주택도 활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속초 인근에 위치한 LH·도로공사 등 산하기관 연수원 건물, 컨테이너 주택 활용 방안도 마련 중이며, 관계부처·지자체와 함께 소실된 주택에 대한 재난지원금(행안부) 및 복구자금 지원방안(주택기금 활용)도 강구하고 있다.

주택 파손 정도에 따라 최대 1300만원의 재난지원금과 최대 6000만원의 복구자금 융자가 지원된다.

김현미 장관은 "강원도 산불이 완전하게 진화될 때까지 정부, 지자체, 산하기관 등이 모두 합심해 빈틈없이 대응하고, 이재민이 체육관 등 임시시설에서 오래 머물지 않도록 주거지원과 복구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 할 것"을 당부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보윤 기자 (boyun7448@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