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척시 수소도시로 재탄생"…문재인정부 원전 백지화에 따른 수소도시 조성

삼척시수소도시 조성위한 5개년 계획 발표
신효재 기자

(사진=삼척시)삼척시 원전 예정 구역

삼척시가 수소도시 5개년 계획과 함께 수소기반에너지거점도시로 재탄생한다.

삼척시 김양호 시장은 10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삼척시를 수소도시로 조성해 그동안 원전으로 인한 주민간 갈등을 해소하고 신생 산업으로 삼척시의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일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도의회 제280회 임시회에서 "강원도는 3대주력 신산업을 진행 중이다. 횡성 우천산업단지의 전기자동차, 삼척을 중심으로 하는 액체수소산업, 춘천의 수열에너지다"고 밝힌바 있다.

이날 최 지사는 "우리나라 수소 산업은 기체 수소가 이미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지금 만들어지는 수소 자동차를 비롯한 수소 산업은 기체 수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며 "강원도가 시작하는 수소 산업은 액화 수소, 액체수소를 기반으로 한다. 액체수소자동차, 액체 수소발전, 액체 수소연료를 기반으로 수소의 저장, 이동, 소비를 하는 것으로 기체수소보다 앞선 미래 기술이다"고 말했다.

또 "아직 기술이 완성돼 있지 않고 가격이 바싸다는 난관이 있다. 그러나 이런 점을 극복해 나가면서 액체 수소가 장차 수소산업, 더 나아가 미래 에너지의 주류로 자리잡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힌바 있다.

김 시장은 "삼척시가 수소도시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수도권과 멀어 소비업체와 연결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체수소가 아닌 액체수소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삼척시)산업단지개발

이에 강원도와 삼척시, 한국동서발전(주)은 지난 3월25일 도청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원전예정구역일대 수소기반 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바 있다.

이날 MOU는 한국동서발전(주)이 원전예정구역 일대에 약 1조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수소기반 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제안함에 따른 것이다.

수소기반 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사업은 근덕면 동막리 원전예정구역 일대에 연료전지기반 분산전원사업, 수전해 수소 상용플랜트 조성, LNG개질 수소생산설비 구축,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에너지자립형 스마트팜 조성사업 등이다.

김 시장은 "삼척시는 지난 해 상반기 원전예정구역에 대한 권역별 개발계획을 확정하고 스마트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수소산업 기반구축과 수소경제사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써왔다"고 말했다.

이에 삼척시는 친환경 수소경제사회 선도를 위한 삼척시 수소산업 육성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미래 산업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소산업을 삼척시의 혁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수소경제사회 기반구축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목표로 했다.
(사진=산척시)수소 충전소

강원도가 수소경제 및 에너지 신산업을 추진하게 된 것은 에너지패러다임의 전환과 관련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것이다.

이미 재생에너지의 한계에 이르렀고 청정지역 강원도도 미세먼지, 온실가스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2017년 WEF에서 탄소경제사회를 수소경제사회로 이행하기 위한 수소위원회가 신설되기도 했다.

수소도시는 정부의 혁신성장 전략투자 3대 분야이기도 하다.

이에 도와 시는 수소경제 및 에너지신산업을 위해 수소 생산시설 및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 전기차 보급을 추진 중이다.

도와 시는 국내 최초 태양광 P2G 및 NG개질 듀얼방식 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2018년 수소전기차 보급을 추진해 강릉 3대, 감척 2대를 완료했다.
(사진=산척시)수소차

2019년에는 수소충전소 3개소(국비 45억) 및 수소 전기차 100대(국비 23억원)를 완료하기 위해 예산확보를 한 상태다.

또 빅데이터 태양광 관리(15억4000만원 2000세대) 및 전기저금통 1억2000만원 1000세대)를 구축 중이다.

현재 우리나라 수소산업 동향을 살펴보면 △지난 1월17일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 선도 산업생태계 △수소차 누적 생산량 2040년 620만대 (세계시장 점유율1위 달성) △수소충전소 확충 2018년14개 → 2022년 310개 → 2040년 1200개소 △대중교통확대 2040년 수소택시 8만대, 수소버스 4만대, 수소트럭 3만대 △경제적, 안정적인 수소 생산 및 공급시스템 조성 △수소 공급은 2018년 13만톤에서 2040년 526만톤 이상으로 확대 △수소 저장방식을 고효율 액체 등으로 다양화 △수소가격을 2040년까지 3000원/kg 이하로 하락 유도 △국민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소경제 이행 기반 마련(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 全주기에 걸쳐 안전관리기준 등 강화) 등이다.

이에 도와 시도 지난 1월19일 수소경제 및 에너지신산업 비전을 발표하고 △정규직 일자리 3천개 창출, 미세먼지 연8톤 감축 △온실가스감축 목표대비 10% 추가 감축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 기반 조성 1개소 △수소전기차 1만2000대, 수소충전소 25개소, 수소생산 1.5톤 △에너지프로슈머 육성 3만세대 △삼척시 수소산업 거점지구 육성(민선7기 공약사항) △신에너지 산업육성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2017년 2월~6월) △수소에너지 포럼 개최(2017년 6월 9일) △수소산업 육성 기반구축 세부계획 수립(2017년 10월 19일) △2017 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추계 학술대회 개최(2017년 11월 9일)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수소산업 로드맵 수립(2018년 7월 19일) △강원도 1호 삼척 수소충전소 구축 MOU 체결(2018년 11월 7일) 등을 진행 중이다.
(사진=삼척시)태양광 리조트

한편 삼척 원전예정구역은 지난 이명박 정부 때인 2012년 9월 14일 전원개발사업(대진원전) 예정구역으로 지정 고시 됐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탈원전 정책과 함께 신규 원전 백지화를 선언했고 지난해 6월 15일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에서 신규원전 사업종결을 의결했다.

이에 원전예정구역 지정고시 해제에 대한 삼척시민들의 기대는 커졌지만 원전예정구역지정고지 해제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또 다시 주민들간 논란이 되고 있다.

삼척시 담당 관계자는 "수소도시는 원전예정구역 고시가 조만간 해제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추진된 것이다. 원전예정구역 해제가 지연되면 투자계획이 무산될 수도 있다"고 염려했다.

또 "정부에서 원전예정구역 지정고시를 빠른 시일에 해제해 주지 않는다면 지역주민들은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오랜 기간 기다려온 지역주민들을 위해서라도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정부 차원에서 지원방안을 강구해 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신효재 기자 (lif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