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퀄컴-애플 30조원 특허분쟁 합의…애플 추격 속도 빨라지나

애플-퀄컴, 30조원 규모 특허분쟁 전격 취하 합의
강은혜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퀄컴과 애플이 2년여간 벌여온 특허갈등이 봉합됐습니다. 두 회사는 우리 돈 30조원 규모의 초대형 특허소송전을 전격 취하하기로 합의를 봤는데요. 그동안 특허갈등으로 5G폰 경쟁에서 뒤처져있던 애플이 본격적인 추격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앵커1>
강 기자, 퀄컴과 애플이 소송전을 취하하기로 했는데, 그동안 왜 어떤 이유로 갈등을 벌여 온 건지부터 설명해주시죠.

기자>
갈등의 주원인은 특허 사용료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애플은 그동안 미국 반도체 회사인 퀄컴이 생산하는 모바일용 반도체를 공급받아 제품을 만들어왔는데요.

그런데 2017년 애플 측은 퀄컴이 독점 지위를 이용해 과도한 특허 사용료를 요구했다고 주장하면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맞서 퀄컴 역시 "애플이 오히려 특허 사용 계약을 위반했다"며 맞소송을 제기했는데요. 소송금액이 최대 270억 달러, 우리 돈으로 30조원에 달합니다.

워낙 금액이 크다 보니 초대형 특허 분쟁으로 전 세계 관심이 집중됐는데요.

그런데 현지 시간으로 16일 두 회사가 본격적인 소송전을 앞두고 공동성명을 통해 모든 소송을 취하하겠다고 밝히면서 2년 만에 갈등이 마무리됐습니다.

앵커2>
사실 그동안 두 회사의 특허갈등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란 기대감이 높았는데, 상황이 또 뒤바뀌었네요.


기자>
그동안 퀄컴과의 특허 분쟁으로 애플은 5G 대응에서 한참 뒤처졌습니다.

퀄컴을 통해 5G폰 부품을 제대로 조달받지 못하면서 5G폰 출시 일정도 못 잡고 속을 태웠는데요.

급한 마음에 애플이 삼성전자에 부품 공급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했다는 이야기도 시장에 파다하게 퍼졌습니다.

이미 삼성전자는 세계최초로 5G폰을 출시한 상태고, 중국업체인 샤오미와 화웨이 등도 곧 5G폰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애플 입장에서는 마음이 조급할 수 밖에 없었을텐데요.

이런 이유로 반도체 부품을 조달받기 위해 애플이 퀄컴에 한발 물러나 양보를 택했을 것이란 추측이 나옵니다.

이제 모든 갈등이 마무리된 만큼 애플은 5G폰 출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는데요.

삼성전자는 시장선점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5G폰 완성도를 높이겠다며 현재 국내 출시를 연기한 LG전자에는 애플의 추격이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강은혜 기자 (grace1207@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