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외식 프렌차이즈 고깃집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 체인점 ‘2년 매출 보장제’ 통해 안정성 높여

김지향




외식 창업을 결정하는 많은 사람이 운영의 안정성과 브랜드 파워를 기대하며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를 선택하지만, 오너 리스크와 불투명한 차액 가맹금 등 다양한 이유로 예상보다 적은 수익을 얻는 경우가 많다. 더불어 사업성이 검증되지 않은 채로 요식업 창업 가맹부터 운영하는 곳도 있어, 공정위는 직영점 최소 1곳을 1년 이상 운영한 브랜드만 가맹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을 찾는 연령대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취업 대신 창업을 목표하는 20대와 30대 청년 창업, 은퇴 후 직업을 찾는 40대와 50대 은퇴 창업 혹은 부부 창업 등 중 장년층들도 진입 장벽이 낮은 식당 창업이나 음식점 창업을 목표하고 있다. 이에 신규 창업 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살펴볼 때 계절의 영향을 받거나 반짝하고 트랜드를 받는 분야보다 현재 브랜드 현황과 미래 가치, 경쟁력, 가맹점 수, 가맹점주의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본 뒤 외식업 창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이러한 사항과 잘 부합해 요즘 뜨는 외식 프렌차이즈 고깃집 창업 아이템으로 ‘숙달돼지’가 각 가맹점 별 창업 성공 사례를 이끌어 화제가 되고 있다. 숙달돼지는 고깃집 창업 브랜드 중 최초로 가맹점의 매출을 보장하는 ‘2년 매출 보장제’를 실시함으로써, 가맹점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을 이끌어 내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파격적인 가맹점 2년 매출보장제를 실시 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지난 10여 년간 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며 쌓은 경험에 대한 자신감에서 비롯되었다. 가맹점주가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매출에 대한 걱정 없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자, 체인점 매출보장제의 창업 지원 정책을 실시할 수 있었다. 여기에 고기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춰주는 무이자 창업 대출 등 적극적인 창업 지원과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각 가맹점 별 삼겹살 창업 성공 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가 갖춘 강점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고객에게 최상의 맛을 선사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고기집 창업 브랜드 중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설립한 숙달돼지는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실천하고 아울러 맛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고자 고기를 저온의 물속에서 약 1~2주간 숙성하는 웻 에이징의 ‘습식 숙성’ 방식을 통해 식감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삼겹살을 제공하고 있어 기존 건식의 드라이에이징과 차별적이면서 경쟁력을 높여 국내 대표적인 습식 숙성 삼겹살 전문점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어 많은 사업가들에게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원재료인 돈육 역시 전국 5천여곳의 한돈 농가 중에서 상위 0.5%의 농가로부터 집중적으로 한돈을 공급받고 있으며 고객에게 고기 제공시 농장주와 도축 일자, 등급, 숙성온도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투명하게 공급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고급 레스토랑에서만 사용되는 안데스산맥 소금과 다채로운 장아찌 등의 프리미엄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제공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이자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많은 사업가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맛집 TV 프로그램인 ‘식신로드3’ 출연진에게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으며,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2018 기업 및 소비자 만족도'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았다.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App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가장 높은 점수인 4.8점을 얻어 상위에 랭크되기도 했으며, 해외 음식점 서비스 앱인 ‘YELP’에서 해외 고객들은 ‘숙달돼지 K-BBQ에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두 번째 강점으로는 맛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마련한 체계적인 창업 지원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체인점의 가맹 계약 시 가맹점 ‘2년 매출 보장제’를 실행해 실패의 리스크를 줄이고 체인점의 안정성을 담보하고 있다. 또한 ‘원팩시스템’의 물류를 통해 요리에 거부감이 있는 초보 창업가들의 진입장벽을 낮춰주고 있다. 본사에서는 손질과 숙성을 마친 고기를 팩 형태로 배송하여 고임금의 주방 전문 인력을 최소화하고 테이블 회전율까지 높여주는 장점과 더불어, 하루 평균 6시간의 핵심 시간 운영만으로도 높은 매출을 추구하고 있다. 그 외 고기집 창업 준비 과정 중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사업가들에게 5천만원 무이자 창업 대출을 실행했다. 이에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들이 가맹점 오픈에만 집중하고 사후관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문제점으로 직시, 가맹점과 ‘상생’을 기본으로 브랜드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숙달돼지는, 미국 가든그로브점, LA할리우드점, 아틀란타 둘루스점, 베트남 하노이점, 태국 방콕점까지 해외 매장을 성공적으로 오픈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중이며 최근 한 국내 가맹점에서는 월 매출 2억원을, 해외 매장에서는 오픈 후 월 매출 1억원을 달성하는 등 놀라운 창업 성공 사례를 보이고 있다. 관계자는 “숙달돼지의 모든 가맹점이 일 6시간으로 높은 수익을 얻고 있으며 2년 매출 보장제 등 본사의 안정적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안심하고 매장을 운영할 수 있어 초보 창업이나 은퇴창업, 부부 창업 아이템을 찾는 이들과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MTN 온라인 뉴스팀=김지향 기자( issue@mtn.co.kr )]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