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영선, 소상공인업계와 첫 만남 장소로 네이버가 만든 장소 찾은 이유

현장 행보 키워드는 '상생'…소상공인들, 정책자금부터 재기지원까지 다양한 건의
황윤주 기자

사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역삼동 네이버파트너스퀘어를 방문회 소상공인연합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소상공인연합회와 처음 만나는 장소로 네이버파트너스퀘어를 선택한 이유는 정책 기조인 '상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현장이기 때문이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입점한 소상공인들에게 수수료를 받지 않고, 광고 촬영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간담회 장소인 네이버파트너스퀘어는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 후 홍보를 원하는 소상공인에게 무료로 교육을 해주고,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다.

반면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판매금액의 약 12~22%를 수수료로 받는다. 판매자는 경쟁 업체들보다 노출 빈도를 높이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해도 이익률은 낮고, 플랫폼 배만 불린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박 장관이 간담회에서 "이런 좋은 상생과 공존현장이 많이 알려져야 소상공인들도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다"고 말한 것은 대기업과 소상공인과의 '상생' 모델을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번 간담회에는 네이버 쇼핑 플랫폼에 입점 후 매출과 이익률이 크게 늘고, 신규 고용까지 이어진 소상공인들이 초대됐다.

임재혁 '나래식품' 대표는 "큰 회사가 수수료도 안 받는데 지속 가능할까 의구심을 가졌다"며 "해보니 상생의 정신으로 하는데, (소상공인에게) 적극 홍보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소상공인들이 단순히 생계를 위한 장사꾼이 아니라 혁신성장의 경제주체라는 것을 보여주기에 적합하다는 판단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중기부 대변인은 "정부가 지난해 12월 소상공인·자영업자 정책을 발표할 때 이들을 독립적인 경제주체로 설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특히 (네이버파트너스퀘어가) 온라인 플랫폼과 소상공인과의 협업 모델이자 소상공인도 혁신성장의 주체임을 잘 보여주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중기부가 향후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앞서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올해 신년 인사회에서 "2019년은 오랜 기간 소상공인들과 소상공인연합회가 염원해온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초당적 대처를 당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소상공인 기본법'은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만 법안을 발의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용역을 신청했고, 용역 결과를 통해 기본법 골격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소상공인업계에서는 정부가 말만 요란하고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에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소상공인들이 기본법 제정을 건의했는데, 박 장관은 "기본법이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 장관은 오는 25일 중기중앙회와 업계 두 번째 간담회를 갖는다. 박 장관은 앞서 당진 전통시장을 방문한 바 있다. 당진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이마트)와 전통시장이 공존하며 전통시장 상권활성화에 성공한 사례로 꼽히는 곳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황윤주 기자 (hy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