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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원 확대·LNG선박 건조 역량 강화…정부, 조선업 활력제고 위해 692억원 추경

정부,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보완대책 발표
금융지원 확대·맞춤형 인력양성·중소업체 역량 강화 등에 초점
13개 사업에 692억원의 추경안 편성
박경민 기자

침체됐던 조선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추가적인 지원책이 나왔다.

정부는 지난 23일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보완대책’을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번 보완책은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규모 확대를 포함해 맞춤형 인력양성, LNG추진선 등 친환경 시장확대에 대비한 중소업체 역량 강화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앞서 산업계는 “생산, 고용 등 전반적인 상황은 회복중이지만, 과거 평균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만큼 중소업체는 여전히 경영애로를 겪고 있다”며 정부차원의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기존에 발표했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이 업계에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지원규모 확대 등 대책 보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정부는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계를 포함한 조선업계를 수차례 만나 의견을 듣고, 활력제고 방안 보완대책을 수립했다.

우선 정부는 조선업 현장의 활력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모두 13개 사업에 692억원의 올해 추경안을 편성했다.

지원방안별로 △인력양성 64억원 △금융지원 400억원 △친환경 역량강화 지원 115억원 △경쟁력 제고 11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조선업계 위기극복 및 친환경 대응을 위해 조기추진이 필요한 △기자재업체 위기극복 R&D(60억원) △LNG화물창 건조 전문인력 양성(45억원) △전기추진선 건조·실증(25억원), △LNG특화 설계·엔지니어링 대-중소 협력 지원(26억원) △알루미늄 소형선박 개발지원(10억원) 등 5개 사업은 신규로 지원한다.

경남 거제시에 있는 한 조선소의 모습


조선산업이 밀집한 울산 동구와 전남 목포·영암·해남, 경남 거제와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등 5개 지역의 ‘산업위기 특별대응지역’ 지정은 2년간 연장된다. 전북 군산 등이 포함된 7개 고용위기지역은 지난 4일 1년간 지정 연장이 결정된 바 있다.

정부 관계자는 “산업 및 고용 위기대응지역에 기존과 같은 수준의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며 “위기지역의 경제 활력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력양성을 위해선 최근 조선 수주확대 및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점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용접·도장 등 생산인력과 친환경·스마트 설계인력 분야를 중심으로 올해 2,263명의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금융지원도 확대된다. 정부는 기존 1,000억원인 중형선박 RG 보증 규모를 2,0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지원대상 또한 표준산업분류상 ‘조선기자재업’은 아니나 ‘조선 기자재 수주계약이 있는 업체’까지 넓히면서 그동안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던 2·3차 협력사들도 지원의 길이 열렸다.

이번 보완대책에는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수주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의 친환경 역량을 강화하는 지원책도 함께 담겼다.

세부적으로 정부는 LNG추진선 역량강화를 위해 모듈화 기술개발, 대형조선사 기술지원, 시험·인증 센터의 선급지정, 보급 등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추경을 통해 청항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연내 추가 발주해 올해 안으로 모두 7~8척의 LNG추진선 발주를 지원하고, 지난해 12월 제정된 친환경선박법 시행을 차질없이 준비해 내년부터는 관공선의 친환경 선박 발주 의무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미세먼지 저감과 전기추진선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450억원을 투입해 국내 최초로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을 발주한다.

중소 조선업체의 위기극복 및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기술개발에는 108억원을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 측은 “조선협회가 중심이 되어 업계, 학계 등이 참여하는 ‘조선산업 상생발전 협의회’, 미래 핵심분야별 ‘전문가 위원회’ 등을 통해 업체간 상생발전 및 미래 청사진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각계 의견을 토대로 ‘친환경·스마트 미래선박 발전 로드맵’을 연내 마련해 우리 조선산업의 상생협력 및 친환경·스마트화를 지원해 나가겠다”는 뜻도 전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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