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ICT기술 활용해 '제 2의 조두순' 막는다

고장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이 내년 12월 출소를 앞두고 있는데요. 곳곳에서 조두순이 사회에서 다시 문제를 일으킬 거라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법무부가 ICT 기술을 활용한 재범 방지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고장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08년, 8살 어린이를 잔인하게 성폭행해 공분을 샀던 조두순.

징역 12년형을 선고받은 조두순은 내년 12월 출소를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두순의 재범 위험성이 높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중들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제2의 조두순을 막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등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윤현봉 /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사무관 :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통해 전자발찌를 찬 대상자들의 재범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범죄징후예측시스템이 올해 2월부터 현장에 적용됐고요. 앞으로 더욱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첨단센서로) 컴퓨터가 정밀한 위치를 확인해서 알려주는 AI 정밀측위 방식도 도입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지능형 CCTV를 통한 실시간 감독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접근하면 자동으로 통보해주는 시스템도 도입됩니다.

법무부는 향후 5G 통신 모듈을 장착한 차세대 전자발찌도 개발 중입니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을 비롯해 SKT, 라이프사이언스테크놀로지 등 10여 개 기업들이 기술 개발을 위해 법무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ICT 기술을 활용하는 '전자감독 제도'는 강력 범죄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폭력 범죄자가 다시 성범죄를 범하는 비율은 제도 시행 이후 7분의 1로 줄었습니다.

조두순의 출소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ICT 기술을 활용한 범죄 예방 시스템의 도입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고장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