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에어프레미아, 대표 사퇴로 면허 취소 우려…신생 LCC 경영권 분쟁 왜 잇따르나?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신생 저비용항공사(LCC)에서 잇달아 경영권 분쟁이 빚어지고 있는데요. 에어프레미아는 주주들 간 불화로 대표가 결국 사퇴했습니다. 정식 운항을 시작하기도 전에 대표가 바뀌게 되면서 면허가 취소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김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영권을 두고 극심한 내홍을 겪었던 신생 저비용항공사 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의 면허 발급을 주도했던 김종철 대표가 결국 대표이사 자리를 내려놨습니다.

에어프레미아의 주요 투자자들이 지난달 19일 김 대표 외에 심주엽 대표를 재무담당 대표로 추가 선임한 지 14일만입니다.

회사 측은 경영 효율성을 위해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했다고 공식 입장을 내놓았지만 김 대표의 사퇴로 경영권 분쟁이 공식적으로 드러났습니다.

김 대표는 사직서에서 "자신을 대표 자리에만 앉혀둔 상태에서 회사 경영을 할 수 있는 모든 길을 봉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대표의 사퇴로 에어프레미아는 비상에 걸렸습니다.

당장 국토교통부에 대표 변경에 따른 변경 면허를 다시 신청해야 하는 상황.

에어프레미아는 심 대표의 단독 체제로 갈지 항공전문가 대표를 추가 영입할지 결정 후 국토부에 변경 면허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대표 변경이 항공 면허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또 다른 신생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로케이항공의 최대주주가 지난 3월 대표 변경을 문의했을 때 반려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국토부가 에어프레미아의 대표 변경에 대해 신규 면허발급 수준으로 엄중히 심사하겠다고 강조한 가운데 변경면허 신청이 자칫 면허 취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면허를 받은 기쁨도 잠시, 신생 저비용항공사가 제대로 날아보기도 전에 날개가 꺾일 위기에 처했습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