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척·창원·서울 강서에 수소 생산기지 들어선다

산업부, 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 지원대상 발표
기지당 국비 48억 5,000만원 지원…수소 수요 대응 거점 역할 기대
박경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올해 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 지원 대상으로 강원 삼척, 경남 창원, 서울 강서 3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기지 당 48억5000만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삼척, 창원, 서울 강서 등 수소생산기지는 수소버스나 수소차 등 인근 지역의 수소 수요에 대응하는 역할을 할 전망이다. 사진은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를 충전하는 모습


산업부는 신청서를 낸 11개 지역 중 수소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거나(서울) 앞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창원), 인근에 부생수소 생산시설이 없어 운송비용이 높은 지역(삼척)을 우선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LPG나 CNG 충전소 또는 버스 차고지 등 수소를 필요로 하는 지역에서 LNG 추출로 수소를 직접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버스 충전소에 우선 공급하고, 남는 수소는 인근 충전소에 공급할 계획이다.

수소생산기지 3곳은 내년 9월 완공을 목표로 다음달 착공에 들어간다.

생산기지 당 하루 약 1000~1300kg의 수소를 생산해 30~40대 버스에 연료를 공급하며 판매가격은 울산, 대산 등 부생수소 지역의 공급가격에 맞춰 결정한다.

산업부 측은 “생산기지가 완공되면 수소 수요 인근지에서 직접 수소 생산과 공급이 가능해져 운송비가 절감되고 최종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하게 수소 공급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 3개소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8개소를 구축해 지역 수소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경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