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척 대진 원전예정구역 지정 철회 발표돼

원전예정구역,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로 조성
신효재 기자

(사진=삼척시)

삼척시에 따르면 정부는 31일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삼척 대진원전 예정구역 지정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삼척 대진 원전예정구역 지정 철회는 지난 2010년 12월 삼척시가 원전유치신청을 한 날로부터 10년, 2012년 9월 14일 원전예정구역으로 고시된 지 7년 만에 이뤄졌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즉각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앞으로 원전예정구역을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로 조성해 새로운 부흥의 역사를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삼척시에서 준비하고 있는 수소에너지 거점도시 조성은 지난 10년간 방치돼 있던 근덕면 동막리와 부남리 일대에 향후 1조 8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수소에너지 연관 산업 및 연료전지발전소, 신재생 에너지 발전단지 등을 유치하고, 관광휴양단지, 스마트팜 단지, 수소빌리지 등을 조성해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이 집적화되고 판매까지 이뤄지는 에너지 자립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삼척시에 따르면 이미 70억 원 규모의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과 63억 원 규모의 ‘에너지 기술개발 실증사업’에 선정됐고, 하반기에는 2000억 원 규모의 ‘수소 시범도시’ 공모에도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수소경제사회 기반구축을 위한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강원도1호 수소충전소는 올 하반기에 완공하고 수소자동차 7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 관련 추가경정예산으로 수소버스 2대와 수소버스 충전소도 확보했다고 시는 전했다.

기업유치 활동도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3월 한국동서발전(주)은 원전예정구역 일대에 약 1조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자해 연료전지발전소와 수소생산시설,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조성하겠다는 협약을 체결했다.

에릭슨LG, 하이리움 산업, J&K히터, 현대자동차(주), 한국과학기술원 등 국내 유수의 기업․연구기관과도 수소산업 육성과 기업이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지난 5월에는 세계적인 수소 기업인 넬(Nel)과 ‘삼척시 수소산업 활성화 MOU’를 체결하고 아시아 거점기업 유치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수소도시 조성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삼척시는 앞으로도 국내외 수소연관기업과 신재생에너지 기업은 물론, 영동권 화력발전산업 확대(8,175MW)에 따른 발전소 기자재 제조·공급업체 유치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현재 원전부지와 연접한 근덕면 교가리와 덕산리 일대에 GS그룹이 약 9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삼척 그린에너지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소에너지 거점도시 조성과 연계할 경우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고 사업의 연계를 검토하는 중이다. 이러한 계획들을 차근차근 추진해 삼척을 수소와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대한민국 최고의 친환경 명품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삼척시는 지난 10년간 원전예정구역으로 묶여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고 각종 환경피해로 고통을 겪어 온 지역주민을 위해 주민숙원사업을 최우선적으로 해소하고 마을의 소득창출 방안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